Shop

Sale

교회 반주자를 위한 반창고

$24.00 $16.80

저자 : 안선,허림,김선희,오화평, 그 외 1명  |  출판사 : 올포워십
발행일 : 2019-09-23  |  (148*210)mm 162p  |  979-11-961753-8-2
교회에서 반주자로 섬기는 분들과
음악사역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관심 가지시는 목회자분들을 위한 필독서!

교회 반주자로 섬기는 438명에게
아쉬움이 있었던 환경/관계/음악/신앙의 카테고리로
설문을 통해 들은 구체적인 이야기를
교회 반주자로 섬기면서 다양한 교회의 상황을 경험한 반주자를 가르치는
5인의 저자가 함께 나눈 이야기

한 교회에서 예배 및 문화 담당 사역자로 섬기고 있었습니다. 반주자들이 서로 교제하고 소통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반주자 모임을 위해 각 예배의 반주로 섬기는 분들에게 연락하고 있었습니다. 당시에 새벽 예배는 몇 분이 분담해서 반주하고 있었는데 전공자도 아니었지만 새벽 예배 중 이틀 동안 맡아 주신 집사님께서 제게 물으셨습니다.

“저도 예배 팀인가요? 새벽 예배에서 반주한다고 예배 팀으로 생각해 주시니 감사하네요.”
“당연하죠! 집사님도 예배 팀입니다. 새벽 예배는 예배가 아닌가요? 모든 예배가 소중하듯이 그 반주자도 소중하지요.”

그렇게 말씀드린 다음에는 집사님께서는 이전에도 그러셨지만 더욱 성실함으로 그 자리를 지켜 주셨습니다.

교회 반주자 중에도 차등이 있어야 할까요? 당시 그 교회는 각 예배마다 반주자에 대한 사례비가 책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새벽 예배는 관심 밖의 반주자 였지요. 사례비가 아니더라도 그분들에 대한 관심과 이해 및 인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담임 목사님께 건의 드려서 모든 반주자를 위한 선물도 드리고 때때로 기억하며 격려의 말씀을 한 마디 해 주시기를 부탁드렸습니다.

주일 예배는 물론 풀 밴드로 합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새벽 예배는 일찍 일어나서 예배를 참석하는 분들보다 더 일찍 와야 해서 반주하기가 쉽지 않습 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섬기는 분들은 훌륭한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주자는 쉬운 역할도 쉬운 자리도 아닙니다. 하지만 그분들의 섬김으로 인해 새벽 예배가 풍성해지고, 각 모임의 진행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기에 그 섬김이 귀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교회의 각 모임에서 반주로 섬기는 분들에게 이 곡을 불러드리고 싶습 니다.

“천사도 흠모하는 아름다운 그 모습, 천국에서 해 같이 빛나리….”
여러분의 귀한 섬김을 존경하며 응원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함께해 주신 다섯 분의 선생님들과 설문에 응해 주신 438분과 함께 수고해주신 분들, 그리고 멋진 반창고 그림으로 함께해 주신 김명환 작가 님, 딱 어울리는 글씨를 써 주신 리소캘리의 이소정님, 그리고 책 디자인으로 함께해 주신 쿰디자인의 신원석님께 온 마음을 다해 감사드립니다.

함께 만드는 예배자들의 이야기, 올포워십 편집장 채윤성 드림

예배에 있어 반주의 중요성은 추가로 설명할 필요가 없이 모두 인식할 만큼 큽니다. 예배의 사활이 걸려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반주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반주자의 마음과 신앙은 더 중요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공동체는 예배 시간의 반주를 감당하는 반주자들에 대해 소홀할 수 없습니다.

무엇을 돕고, 무엇을 수정하며, 무엇을 지향하고, 무엇을 보충해야 하는지, 이제 그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듣고 배워야 합니다. 이 책에는 반주를 전문적으로 감당하는 사람들의 애환과 바람들이 자세하게 담겨 있습니다.

반주자로 살지 않는 사람들은 알 수 없는 그들의 고민과 갈망들을 들어보십시오. 우리가 그들에게 얼마나 많은 것을 빚지고 있는지를 알게 되실 것입니다. 터치 하나, 박자 하나, 예배 한 번이 그들의 마음을 들었다 놓았다 합니다. 우리는 별다른 생각 없이 지나쳤던 순간순간이지만 그들은 온 마음을 다 담아서 그 시간을 통과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 그들의 목소리를 한 번 직접 들어보십시오. 아마도 예배 분위기와 예배에 임하는 우리의 마음이 그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 행신침례교회 김관성 목사

교회에서 반주하다가 이런저런 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편한 사람들과 둘러 앉아 커피를 한 잔 하면서 담소를 나누다 보면 어느덧 마음의 짐이 조금은 작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편한 사람들과의 수다 떠는 경험을 줍니다. 여기에서 언급하는 반주자들의 에피소드를 읽다 보면 많이 공감이 되고 무엇보다 재미있습니다. 페이지를 한 장 넘길 때마다 어느덧 나도 고개를 끄덕이며 그 수다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것은 본질에 대한 부분보다는 비본질의 영역에서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반주자는 예배의 본질을 알고 하나님만을 바라보면서 연주해야 한다는 것을 압니다. 그 본질을 떠난 사람은 극히 소수일 것입니다. 오히려 비본질의 영역, 즉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소소하고 구체적인 상황들이 어려움을 가져올 때가 많습니다. 심지어 이런 비본질의 영역을 지혜롭게 다루지 못함으로써 예배의 본질이 손상되고 반주자의 마음이 상할 때가 많습니다.

이 책에서는 반주자들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적나라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 문제들을 회피하거나 숨기지 않습니다. 꺼내어 토론의 장에 올려놓고 함께 고민하자고 제안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반주자들은 “나만 그런 게 아니었구나.”라는 위로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주자들의 마음에 치유의 반창고 를 붙여 줄 책입니다. 더 나아가 이 책을 통해 위로 받는 데 그치지 말고, 나에게 주어진 상황을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대안들을 얻게 되길 소망해 봅니다.
– 우리는 교회 박광리 목사

안선

서울 예술 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 전공
교회음악/CCM 작곡가 편곡가 피아니스트
Crossway 교회 반주자
피아노 솔로 앨범 Truly Yours 발매
송정미, 소마트리오,박종호, 김명식 외 각종 CCM 앨범의 작곡, 편곡, 피아노 연주자로 참여
빛나라 부활절 칸타타 ‘위대한 희생’
빛나라 크리스마스 칸타타 ‘위대한 사랑’
빛나라성가곡집 ‘새노래로 여호와께’
빛나라성가곡집 ‘여호와께 감사하라’
악보 사이트 www.sunahnmusic.com 운영
허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과 졸업(B.M)
독일 바이마르 국립음대 및 동대학원 졸업(Diplom)
침례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M.Div.)
서울장신대학교 교수
저서: 보이싱 바이블, 크리스마스 칸타타 ‘성탄의 별’
김선희

백석대학교 기독교실용음악과 졸업(건반 전공)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졸업(석사)
파이디온 선교회 앨범 및 합창곡집 연주
저서: 헤븐피아노 실전 반주악보 1, 2, 3, 4집, 헤븐피아노 CCM 워십악보 1집
오화평

서울예술대학 실용음악과 졸업(재즈 피아노 전공)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과(석사 과정)
오화평 피아노 1집 “Princess maker” 발매 2011.
오화평 가스펠 피아노 1집 “The Cross” 발매 2012.
오화평 피아노 2집 “Children” 발매 2015.
황정관 트리오 1, 2, 3집 건반 연주 및 편곡
Weight 1 lbs
SKU: 979-11-961753-8-2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