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

Sale

해설이 있는 한국 군가 200 (악보)

$50.00 $35.00

아티스트 : 정성엽  |  출판사 : 그래서 음악(SO MUSIC)
발행일 : 2020-11-30  |  (148*210)mm 500p  |  979-11-91118-01-8

우리 문학계의 기라성 같은 분들의 글이 노랫말이 되다.

1세대부터 지금도 활약하는 우리 음악계를 이끄는 작곡가들의 영감이 선율이 되다.
당대 훌륭한 시인 작곡가들이 군가를 지은 이유가 뭘까?
군가를 만들었던 그분들의 마음속을 조심스럽게 산책하다.

“안창호,이은상,박목월,박두진,조지훈,유호,한운사,윤수천,박건호,김용범,김성태,박시춘,김희조,전석환,길옥윤,김강섭,신종현,조영남,이범희,이찬혁”에 이르기까지…

군가를 만든 사람들..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담기 위해 노랫말에 그 의미를 함축적으로 넣기 위해 얼마나 고민했을까? 전쟁이 펼쳐지는 현장에서 짧은 한 곡의 선율을 만들며 작곡가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전투력에 영향을 미칠까? 대체 누가 만들었으며 왜 만들어진 것인가? 이 도서는 수많은 의문점을 풀어가며 이제껏 알지 못했던 감동을 줄 것이다.
라디오 국방FM에서 2년간 매주 3~4곡의 우리 군가를 소개한 저자가 방송을 진행하며 연구한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해설이 있는 한국 군가 200』!
400곡에 달하는 우리 군가와 진중가요 중에서 매월 알고 불러야 할 군가 200곡을 선별하여 수록한 이 도서는,

1. 누구나 보고 부를 수 있도록 악보를 담았다.
2. 월별 안보 역사를 담아 월별로 수록한 군가들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노랫말에 깃든 뜻을 알고 선율의 흐름을 알고 부를 수 있도록 해설을 담았다.

군가가 지닌 뜻과 작사. 작곡가들의 마음을 알고 부른다면 이제껏 알지 못했던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군가 어느 한 곡도 감동으로 지어지지 않은 곡은 없다. 우리가 모를 뿐이다. 대한민국 군가를 한 권으로 엮어낸 이 도서는 세월이 흘러도 기념이 될 만한 소장가치가 있는 도서가 될 것이다.

<추천평>

“프랜시스 베이컨은 ‘아는 것이 힘’이라고 강조했다. 우리의 군가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알아야 멋있게 부를 수 있고 노랫말에 깃든 뜻을 알아야 의지가 형성된다. 모든 군가는 당시의 안보 상황을 반영하고 있기에 작곡 과정을 알고 있으면 부대의 여건에 따라 적절한 군가를 부르게 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모든 간부들에게 군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으며 부대 지휘를 위하여 한 번쯤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 윤광웅 (前 국방부 장관)

“군가의 역사와 의미를 되새기게 해줌은 물론, 굳건한 군인정신 함양과 정서 안정 및 사기 진작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국회의원 신원식 (前 합참작전본부장)

“군가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같이합니다. 군가는 진취성, 공동의 목표의식, 용맹스러움과 충성심, 국가를 위한 희생정신, 협동심, 하나로 뭉쳐 늘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도 합니다. 군인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들도 생활화하여 진취적인 기상을 갖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 작곡가 정덕기 (백석대학교 음악대학장)

Weight 3 lbs
SKU: 979-11-91118-01-8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