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상담자를 위한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과정과 실제는 상담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이나 현재 상담자로 활동하고 있는데 좀 더 실질적인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쓰여진 책이다. 기독교인들도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상담의 과정과 실제에 대하여 기독교적으로 통합하여 기술하였다.
본 교재의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 상담 및 심리치료의 기본 개념에서는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개괄과 함께 기독교 상담에 대해서도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2장에서는 상담의 전체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상담사례개념화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3장부터 5장까지는 상담의 초기 과정과 중기, 그리고 종결 과정 대하여 살펴보았다.
6장에서는 상담에 필요한 기술 중 중요한 네 가지 대화 기술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았다. 또한 7장과 8장에서는 상담에서의 개입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7장에서는 감정 반영과 감정 탐색 기술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8장에서는 저자가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개입 기술 여섯 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였다.
9장에서는 상담자의 민감성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상담자 자신 및 내담자와의 관계에 대한 민감성, 그리고 의사소통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10장에서는 좋은 상담자의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설명하였으며, 11장에서는 상담의 가치와 윤리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12장에서는 상담사례 연구 작성법 및 저자의 실제 상담사례를 제시하여 상담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13장에서는 상담에서의 슈퍼비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일반적으로 슈퍼비전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어 이론과 실제를 종합하여 연구하고 정리하였다.
[서문]
요즘 우리 사회는 심리상담의 황금기를 맞고 있다. 학교, 병원, 교회, 군대 등 많은 기관들이 상담실을 세우며 상담 및 심리치료를 수행하고 있다. 현대인들은 가정 및 사회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으며 그 정신적, 관계적 고통이 너무 크기 때문에 상담 및 심리치료를 더욱 절실하게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 상담 및 심리치료가 사람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경감시키고, 건강한 인격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에 상담에 대한 연구와 배움은 귀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교재는 인간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상담의 방법과 기술, 과정이 무엇인지 밝히고, 앞으로 상담자로 활동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사람들의 인격적인 성장은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 관계로부터 나오는 결과이다. 이런 점에서 관계를 통하여 상처와 아픔을 치료할 뿐 아니라 성품의 변화와 영적 성장을 만들어 내는 상담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이러한 귀한 선물인 상담적 기술이 상담자 뿐 아니라 앞으로 상담에 참여하여 도움을 받게 될 내담자에게도 전해지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