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

Sale

노년사용설명서

$28.00 $19.60

저자 : 박신웅  |  출판사 : 생명의양식
발행일 : 2020-09-14  |  (149*220)mm 316p  |  979-11-6166-101-8
성경에는 노년에 하나님께 쓰임 받은 숱한 믿음의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75세에 부름 받은 아브라함, 80세에 새로운 소명으로 뜨겁게 일했던 모세, 85세에 오히려 가나안 정복을 위해 담대히 “이 땅을 내게 주소서”라고 외쳤던 갈렙. 그들은 노년에 오히려 사역을 시작했고, 어른으로서 해야 할 역할과 사명에 더 뜨거웠습니다. 이제 노년은 더 이상 은퇴의 삶을 사는 존재가 아니라 이전의 삶을 점검하고, 다가올 전혀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세대입니다. 그러기 위해 노년 생활의 ABCD를 제대로 익혀야 합니다. 이 책은 노년생활을 A, B, C, D로 나누어노년의 성도가 갖추고 준비해야 할 것에 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합니다. 노년의 성도뿐 아니라 점점 세월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든 믿음에 사람들에게 유익할 것입니다.

통계를 보면, 이미 한국 사회는 2018년을 기점으로 ‘고령 사회’가 되었습니다. 고령사회, 고령층이 전체 인구의 14퍼센트 (14.3%)를 넘어선 사회를 말합니다. 대한민국 전체 인구 중 7백 만 명(738만 1천 명) 이상이 65세 이상이라는 거지요. 낮에 지하철을 타면 심심치 않게 노년의 어르신들로 ‘붐비는’ 걸 보게 됩니다. 만원일 때도 많습니다. 이제는 놀랍지도 않지요.
당황스러운 건, 이런 고령사회를 우리 모두는 처음 경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노년도, 노년들을 바로 보는 젊은 세대도 모두 다 말입니다. 어쩌면 모두가 인생 처음으로 이런 일을 경험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청소년이나 청년, 장년은 헤쳐 갈 힘이나 용기라도 있지요. 다음이라는 것이 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노년은 당최 어찌해야 할지 모르고 있습니다. 이번이 마지막인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당황스럽기만 하지요. 그 모든 당혹스러움을 온몸으로 경험하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그들이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슬픈 말, ‘늙으면 죽어야지.’
늙으면 더 이상 할 일이 없어 죽어야 한다는 말로 들립니다. 어쩌면 늙었으니 죽음 말고는 다른 할 일이 없다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말을 하는 노년도, 그 말을 듣는 다른 세대들도 그 말에 감히 토를 달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딱히 대구할 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그렇지 않다는 데 한 표를 던집니다. 왜냐하면 세상은 그렇게 말할지 모르나 최소한 성경만은 그렇게 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늙으면 죽어야지’가 아니라, ‘늙으면 좋아야지’라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아니, ‘늙을수록 좋아야지’라고 강력하게 말하기 때문입니다.

프롤로그 이제는 노년입니다! 7
에필로그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281

1부 well Aging 웰 에이징, 고상한 늙음을 위하여
1장. 역발상(逆發想), 거꾸로 생각하기
2장. 노화, 수용하기
3장. 고독, 마음 스트레칭으로 극복하기
노년의 빼기(-): 노년의 4중고(重苦)

2부 well Being 웰 빙, 멋진 은퇴를 위하여
4장. 다시 봄(回春), 거꾸로 살기
5장. 소명, 어른 되기
6장. 성장, 노년의 역설
노년의 곱하기(×): 노년의 다섯 가지 유형

3부 well Celebrating 웰 셀레브레이팅, 마지막 불꽃을 틔우기 위하여
7장. 축제(祝祭), 즐기며 살기
8장. 배움, 잘 살기
9장. 섬김, 손 하나 보태며 살기
노년의 더하기(+): 성공적인 노화의 네 가지 요소

4부 well Dying 웰 다잉, 아름다운 피날레를 위하여
10장. 영생(永生), 영원히 살기
11장. 숙제, 과제 마치기
12장. 소망, 플러스 인생 +
노년의 나누기(÷): 아르스 모리엔디 그리고 메멘토 모리

부록
영적 버킷리스트
나의 엔딩노트
사전장례의향서
자녀들을 위한 마지막 기도문

박신웅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신학(M.Div)을, 미국 사우스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에서 기독교교 육학(M.A)을, 고든콘웰신학대학원에서 설교학(Th.M)을,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에서 성인교육학(종교교육, Ph.D)을 공부하였고, 고신총회교육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안성의 소망교회를 섬기며 고려신학대학원의 겸임교수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어린이 예배, 어떻게 할 것인가?』, 『세대통합예배, 어떻게 할 것인가?』, 『가정예배, 어떻게 할 것인가?』 (공저)와 『가정신앙교육 설명서: 악전고투하는 부모들에게』가 있다.

Weight 1 lbs
SKU: 979-11-6166-101-8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