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자녀는 당신의 말에 순종하며 당신을 존경하고 있는가?
또한 당신의 부모님은 당신의 수고와 공경에 행복해하고 있는가?
만약, “No”라고 대답한다면 이 책은 바로 당신을 위해 준비된 하나님의 선물이다.
강해설교의 대가, 마틴 로이드 존스가 전하는 성경적 가정의 핵심원리
마틴 로이드 존스가 에베소서 6장 1-4절 말씀을 가지고 부모와 자녀에게 꼭 필요한 가정의 핵심진리를 강해한 책이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균형잡힌 성경 해석과 적용으로 부모 공경과 자녀 양육의 길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준다.
총 2부로 구성되어, 1부에서는 자녀가 자신의 뜻과 다른 부모님을 공경하는 태도와 하나님을 믿지 않는 부모님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도 성경대로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2부에서는 자녀를 양육하면서 겪게 되는 문제, 아이를 때려야 할지 말로 해야 할지에 대한 바른 기준과 현명한 자녀 양육의 7가지 원칙 등을 제시함으로써 크리스천의 바른 양육 방법을 소개해 준다.
어떻게 하면 자녀를 노엽게 하지 않으면서도 주의 교훈과 훈계로 잘 양육할 수 있을지, 하나님을 믿지 않는 부모님의 말씀에 어떻게 순종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서를 통해 자신과 가정의 문제점을 되돌아보고, 하나님이 주신 소중한 가정 속에서 ‘작은 천국’을 경험하게 되길 바란다.
부모에 대한 순종은 무엇보다도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는 말씀이 알려주듯이 “공경”의 개념에 근거한다. “공경”은 “존경” 또는 “존중”을 의미한다. 바로 이것이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의 핵심이다. 형식적인 순종이나 마지못해 하는 순종은 부모 공경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한 순종은 잘못일 뿐 아니라 알맹이가 빠진 껍데기에 불과하다.
언제나 사랑 안에서 자녀의 유익을 구하라. 훈육의 목표는 부모가 정한 규칙을 유지하는 데 있지 않다. 또한 “내가 이 일을 이렇게 하기로 결정했으니 꼭 그렇게 따라야 한다.”는 식으로 말해서도 안 된다. 부모는 자기 자신보다 자녀를 먼저 생각하자. 자녀의 유익이 훈육의 동기가 되어야 한다. 부모의 도리를 올바로 이해하고, 자녀를 하나님이 위탁하신 생명체로 생각해야 한다. 자녀를 독차지하려 들거나, 부모의 생각과 뜻에 맞추려 하거나, 부모의 인격을 강요해서는 곤란하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자녀를 맡기신 이유는 궁극적으로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기 위해서다.
– 본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