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

Sale

요한복음 뒷조사 한국교회에 던져진 엄중한 질문에 요한복음이 답하다

$32.00 $22.40

저자 : 김민석  |  출판사 : 새물결플러스
발행일 : 2018-06-30  |  (148*210)mm 340p  |  979-11-6129-066-9

 

이 책은 기독교 웹툰 사이트 ‘에끌툰’에서 인기리에 연재되었던 작품을 단행본으로 묶은 것이다. 『요한복음 뒷조사』는 마태복음, 마가복음과 함께 ‘복음서 뒷조사’ 세 번째 시리즈로, 요한복음이 쓰인 배경 상황과 요한 공동체의 삶의 정황이 21세기 한국교회를 무대로 해서 새롭게 탄생했다. 『마가복음 뒷조사』와 『창조론 연대기』 등의 전작에서와 같이 작가는 어렵고 딱딱한 신학적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그리는 탁월한 재주를 발휘하여 이번 작품에서도 요한복음의 저자, 공동체, 역사 등의 주요 쟁점을 흥미진진하게 표현해내면서 내용과 재미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았다. 가까스로 취업에 성공한 믿음의 용사 성경이, 교회에서 상처받고 반항하는 영혼 사페레, 성공 지향적인 위선자 목사 김다윗이 요한복음에 관해 나누는 대화는 현재 한국 기독교의 근원적인 문제를 건드린다. 주인공들은 요한복음의 배경과 주제를 탐구해가면서 그 내용이 지금 이곳 우리의 삶과 교회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끊임없이 질문하고, “서로 사랑하라”는 요한복음의 메시지를 어떻게 살아내야 할지에 대해 답한다. 습관적으로 교회는 다니지만 신앙을 실천하는 모습에 대해서는 아무런 고민도 하지 않는 많은 그리스도인들, 상처받아 공동체에서 멀어지고 교회를 떠난 사람들, 교회 앞에 놓인 많은 아픔과 고통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답을 찾기 원하는 사람들, 그리고 암담하다고만 말하는 교회에서 여전히 희망을 찾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이야기가 따뜻한 위로와 치유를 제공할 것이다.

작가의 말
주요 등장인물
Chapter 01 악당의 소굴
Chapter 02 사페레의 동료
Chapter 03 믿음의 용사, 더 비기닝
Chapter 04 전투의 시작
Chapter 05 요한복음의 저자는 누구인가?
Chapter 06 그게 무슨 하나님 나라예요?
Chapter 07 요한복음이 쓰인 과정과 목적
Chapter 08 진심을 느껴본 적
Chapter 09 사페레의 5년 전 그날
Chapter 10 요한복음의 배경과 상황, 그리고 개인의 의미
Chapter 11 요한복음의 서로 사랑하는 공동체
Chapter 12 요한 공동체와 성육신의 의미
Chapter 13 눈으로 볼 수 있게 드러난 영광
Chapter 14 퇴장
Chapter 15 고통의 자리
Chapter 16 요한복음의 기독론

이 책은 요한복음을 재판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모티프로, 현대적 언어와 감각으로 요한복음에서 쟁점이 되는 문제를 재미있고 의미 있게 다룬다. 요한복음에 관한 최신, 최고의 연구를 반영하여 요한복음의 논점들을 정리하면서 동시에 오늘의 한국교회 문제에도 답하고 있다. 이 책을 재미있게 읽다 보면 어느새 요한복음의 의미가 새록새록 마음속에 새겨진다. 적극 추천한다.
_김동수(평택대학교 신학과 교수, 한국신약학회 회장)

사실 『요한복음 뒷조사』는 매너리즘에 빠져서 실천적인 신앙의 모습에 대하여 아무런 고민을 하지 않는 대다수 문제없는(?) 크리스천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주인공 ‘성경이’가 요한복음을 뒷조사하는 과정은 요한복음을 본격적으로 이해하려고 할 때 명심해야 할 핵심적인 해석학의 원리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성경을 성경답게 읽고 싶지만 신학에 대한 부담감을 떨쳐내지 못하는 많은 크리스천, 특히 청년들에게 이 책은 해석학 입문서로서 친근한 안내자의 역할을 감당하리라 확신한다.
_남궁영(프리토리아 대학교 신·구약 Ph.D., 계약신학대학원대학교 신약신학 교수)

요한복음 심장부를 관통하는 유대 재판과 로마 재판 모티프를 김민석은 기발하게도 21세기 한국에서 재활용하여 교회 개혁과 정의 문제를 넌지시 제시한다. 브라운이나 보컴 등 양질의 전문서를 참조하여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요한복음의 저자, 공동체, 교권, 역사성 등 주요 쟁점을 무리한 결론으로 치닫지 않은 채 적절하게 짚어준다.
_문우일(세계성서학회 분과의장, 아현성결교회 협동목사, 전 서울신학대학교 조교수)

감탄이 나온다. 이 만화의 신학적 깊이에 놀라고, 긴장의 연속과 눈시울이 젖는 감동에 놀랐다. 가까스로 취업에 성공한 믿음의 용사 성경이, 상처받고 반항하는 영혼 사페레, 성공 지향적인 위선자 목사 김다윗의 요한복음에 관한 대화는 현재 한국 기독교의 근원적인 문제들에 관한 현장감 있는 사색을 담고 있다. 복음을 전하는 이 만화가 우리 기독교에 치유의 메시지가 될 것을 확신한다.
_이민규(한국성서대학교 성서신학 교수)

김민석

1985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만화를 계속 시도해왔다. 『교회를 부탁해』에서는 교회에 대한 고민을 추리 형식의 이야기에 담아냈고, 『마가복음 뒷조사』에서는 마가복음의 신학적 구조와 주제를 둘러싼 최신 논의를 흥미진진하게 그려내 독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창조론 연대기』에서는 기독교 신앙과 과학의 관계를 청소년들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풀어냈고, 『의인을 찾아서』에서는 1세기 팔레스타인의 역사적·정치적 정황을 스릴러 장르로 생생하게 재현해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현재 기독교 웹툰 사이트 ‘에끌툰’에서 ‘러스트’라는 필명으로 작품을 연재 중이며, 사이트 운영을 겸하고 있다.

 

Weight 1 lbs
SKU: 979-11-6129-066-9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