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당시에 이 땅의 삶은 현재처럼 바쁘지 않았다. 그분은 엄청난 도전에 직면하셨고 고뇌의 시험을 겪으셨다. 하지만 예수님과 아버지 사이의 관계에는 단순함이 있었다. 우리도 그 단순함을 본받을 수 있다. 그리고 그 단순함 안에서 신자로서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
본서는 단순한 영성을 구현하기 위한 영적 훈련 방법에 대한 소중한 조언으로 가득하다. 성경 읽기, 성경 묵상, 기도하기, 일지 쓰기, 주일 보내기, 가정 예배, 영적 위인들로부터 유익 얻기, 독서하기, 복음전도, 성도의 교제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영적 훈련에 대해 말하고 있다.
조엘 비키 박사는 이 책을 읽고 다시 되풀이해서 읽으라고 조언한다. 이 책에서 큰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김병훈, 박태양, 조엘 비키, 테드 트립, 마이클 A.G. 헤이킨, CJ 매허니, 제리 브리지스, 리곤 던컨, 필립 그래함 라이켄 추천
이십 대 시절에 나는 잠언에는 삼십일 장이 있고, 이는 한 달간 매일 한 장에 해당한다는 이야기를 처음 들었다. 그 이야기를 해주신 분은 매일 읽는 성경 분량에 더해서 그날에 해당하는 잠언을 한 장씩 읽으셨다. 나의 성경 읽기 방식에 그분이 권고하신 사항을 더한 것은 지금까지 내가 받아들였던 최고의 조언이었다. 주님은 잠언에 나오는 실질적인 지혜를 통해 수도 없이 나를 인도하셨다.
<83쪽 중에서>
내 경험상 이 문제에 관해 틀림없는 해결책은 성경 본문으로 기도하는 것이다. 평소에 하는 대로 기도하지 말고 시편 한 편을 따라서 기도해보라. 이러한 기도는 성경 말씀을 가져와 내 말로 바꾸어 표현하거나, 아니면 말씀에서 하나님께 기도할 내용의 힌트를 얻는 식이다.
예를 들어 시편 27편으로 기도하려고 한다면 나는 1절을 읽으며 이렇게 시작하겠다.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그리고 이렇게 기도한다. “주님 감사합니다. 당신은 저의 빛이십니다. 제게 빛을 주셔서 예수님과 당신의 용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제 길에도 빛을 비추셔서 오늘 제 앞에 있는 큰 결정을 내릴 때에 어느 길로 나가야 할지 알게 하소서. 그리고 특별히 제 구원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님이 저를 구원하셨습니다. 저는 스스로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제 제 자녀 역시 구원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또 제가 복음을 나누었던 직장 동료들에게도 그리해주십시오.”
<115-116쪽 중에서>
많은 사람이 전적으로 기도만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운동을 위해 방 전체를 꾸며 놓은 사람이 영적인 훈련을 위해서는 장소를 전혀 마련하지 못한다면 이는 무엇을 말하는가? 아이들이 뛰어 놀도록 널찍한 공간을 마련하면서도 기도할 공간은 마련하지 못한다면 이는 무엇을 말하는가? 집에서 가장 넓은 부분은 우리의 즐거움을 위해 커다란 텔레비전과 오디오 시스템과 컴퓨터로 채워 넣고 세상의 소리를 들으면서도, 하나님을 만날 장소에 관해서는 아무 계획이 없다면 이는 무엇을 말하는가?
<128쪽 중에서>
나는 이 모든 것을 “기도 알림이”라고 부른다. 즉 특별한 사람이나 상황을 위해 기도하도록 나를 일깨우는 대상으로 활용하는 것들이다. … 일상의 무언가를 기도 알림이로 삼아보지 않겠는가? 풍경, 냄새, 소리, 생각, 사건, 경험, 무엇이든 가능하다. 이러한 신호를 집에서, 직장에서, 출퇴근길에서, 온라인에서, 책상에서, 모든 곳에서 찾으라.
<133쪽 중에서>
일지를 쓰는 일은 우리가 행하는 어떤 영적 훈련에 비해서도 가장 유익하고 가장 결실이 많은 훈련이 될 수 있다. 일지는 무엇보다도 자신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주님과 그분의 말씀을 묵상하고, 우리의 가장 깊은 감정을 주님께 표출하고, 우리 삶에서 그분이 행하신 일을 기억하는 데 유익하다. 일지는 영적인 유산을 창조하고 보존하며, 하나님이 주신 통찰과 감동을 분명히 밝히고 정확히 표현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목표와 우선순위를 관찰하고, 다른 영적 훈련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일지는 영적인 건강에 유익을 주는데, 최근의 의학 연구에 따르면 일지를 쓰면 신체 건강에도 유익이 있다고 한다.
<137쪽 중에서>
코이노니아를 가꾸는 한 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다. 대화를 보다 영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게 고안된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여기 그러한 효과를 발휘할 질문 목록이 있다.
① 당신의 사역(가르치는 일, 손 대접하는 일, 선교하는 일, 집사로서 하는 일, 그 외 무엇이든)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그 사역에서 가장 즐거운 일은 무엇인가요?
② 최근에 직장에서 일하는 도중에 어디에서 주님을 보셨나요?
③ 근래에 주님이 어떤 가르침을 주셨나요?
…
⑧ 제가 당신을 위하여 어떻게 기도해 드릴까요?
⑨ 현재 당신의 삶에서 성장하는 지점은 무엇인가요?
⑩ 현재 어떤 일에 열정을 갖고 계신가요?
<269-270쪽 중에서>
1부 단순화와 1차적 원칙들
1 영적 심플 라이프를 추구하라
2 단순화 전에 확인하라
3 기독교 영성이라는 좋은 소식을 알라
4 당신의 영혼을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 두라
5 참된 영성을 실천하라
6 단순화하는 이유를 알라
7 기억하라, 이것은 예수님에 관한 것이다
8 날마다 당신의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라
9 성경에 영성의 뿌리를 내리라
10 삼위일체 영성을 터득하라
11 회중 영성을 경험하라
12 단순성을 천국으로 착각하지 말라
13 영적 생활을 단순화하라, 오해 없이
14 단순화를 주의하라
15 진보를 주의하라
16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2부 단순화와 진리
17 성경의 권위와 인도를 의지하라
18 종종 물으라, “성경은 무엇이라고 말씀하는가?”
19 인내와 위로와 희망을 찾으려면 성경으로 가라
20 성경 읽기 계획표를 활용하라
21 성경 읽기 방식을 확립하라
22 영과 진리를 연결하라
23 마음으로부터 시편을 노래하라
24 읽으라 그리고 묵상하라
25 성경과 삶을 묵상하라
26 빛과 열을 내도록 묵상하라
27 묵상하고 적용하라
28 빌립보서 4장 8절 질문을 던지라
29 조세프 홀의 질문을 던지라
3부 단순화와 기도
30 구하라, 그러면 좋은 것을 받으리라
31 항상 같은 기도를 하지 말라
32 성경 말씀으로 기도하라
33 다른 이의 기도문으로 기도하라
34 기도 산책을 하라
35 필요없는 말을 빼고 기도하라
36 실제 기도방을 만들라
37 오늘의 계획을 따라 기도하라
38 기도 알림이를 활용하라
4부 단순화와 일지
39 간단하게라도 일지를 쓰라
40 무작위로 일지 쓰기 실천법
41 질문으로 당신의 영혼을 살피라
42 일지 알림이를 활용하라 1부
43 일지 알림이를 활용하라 2부
44 만년필로 쓰는 일지
5부 단순화와 생각
45 영적 무감각을 피하라
46 그것을 꺼라!
47 하루에 한 쪽 읽기
48 위대한 질문을 수집하라
49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라
50 영적 영웅들을 본받으라
51 진리를 반복하라
52 모든 일을 성경 진리를 드러내는 예로 바라보라
53 천국을 더 많이 생각하라
6부 단순화와 마음
54 당신의 고난을 영성으로 성화하라
55 당신의 죄를 죽이라
56 당신의 영성을 노래하라
57 당신의 야망을 명확히 하라
58 전자 장비 영성을 최소화하라 1부
59 자족함으로 단순함의 부를 쌓으라
60 자족을 배우라
61 그리스도로 자족하기를 배우라
7부 단순화와 시간
62 네 자신을 훈련하라
63 네 자신을 훈련하라…율법주의 없이
64 영적 멀티태스킹을 수행하라
65 잊어버리지 않게 상기시키라
66 한 가지를 버리고, 한 가지를 정리하라
67 당신의 영혼을 위해서 파일을 만들라
68 일의 영성을 인식하라
69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하라
70 영성의 육체성을 기억하라
71 낮잠을 자라
72 아무것도 하지 말라. 그리고 이 무위조차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73 주일을 성경대로 보내라
74 주일을 즐거워하라
75 멈춤으로 한 주를 시작하라
76 주일에는 여백을 두라
8부 단순화와 다른 이들
77 가정 예배를 단순화하라
78 영적 유산을 남기라
79 영성을 자극하는 책을 가족에게 읽어주라
80 식탁에서 축복 찬양을 부르라
81 사람들에게 어떻게 기도해줄지 물으라
82 단순한 틀로 복음을 전할 준비를 하라
83 효율적으로 섬기라
84 사역을 개발하라
85 사교 행위가 아닌 참된 교제를 추구하라
86 코이노니아를 일구라
87 교회 안에서 코이노니아를 일구라
88 얼굴을 맞대는 교제 1부
89 얼굴을 맞대는 교제 2부
90 전자 장비에 의지한 영성을 최소화하라 2부
토론 길잡이
미주
저자에 대해
이 책은 현대를 살아가는 크리스천의 영성 함양을 위해 꼭 필요한 핵심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다. 최종 지향점은 영성을 단순화하는 것이고, 핵심 지침은 생활 속 실제 적용이다. ‘익숙한’ 신앙생활에 안주하고 있는 성도가 있다면 이번 기회에 이 책을 통해 ‘성숙한’ 신앙인의 삶에 도전받기를 바란다!
-박태양 TGC코리아 대표, CTC코리아 사무총장
드디어 나왔다! 짧고 간단하지만, 성경에 근거한 영성을 살아내도록 하는 현실적인 지침으로 가득한 책. 실질적인 측면을 희생하지도 않고, 신비주의나 율법주의 또는 방종에 치우치지도 않는다. 이 책은 우리에게 있는 큰 헛헛함을 채운다. 도널드 휘트니가 권하는 내용의 반만 실천해도 당신의 영적 생활은 분명 나아질 것이다. 이 책을 빨리 훑어보라. 그리고 다시 처음부터 한 장씩 주의하여 읽으라. 날마다 기도하고 실천하라.
-조엘 비키 퓨리탄리폼드신학교 학장, 헤리티지리폼드콩그리게이션교회 목사
도널드 휘트니가 다시 해냈다! 이 책은 영적 훈련에 따르는 가장 큰 두려움을 다룬다. 어떻게 해야 너무 복잡하고 어렵지 않게 영성 훈련을 실천할 수 있을까? 이 책은 꼭 적당한 때 나온 꼭 적당한 메시지이다.
-테드 트립 저술가, 컨퍼런스 연사
휘트니가 다시 해냈다! 이 책은 당신의 삶을 근본부터 고쳐줄 놀라운 도구이다. 당신은 삼위일체 하나님, 그리스도, 말씀, 성경적 묵상, 기도와 같은 참된 영성의 기초로 돌아가 공부하게 된다. 이 책은 쉽게 읽히지만 섹션마다 당신이 내면 깊은 곳에서 무엇을 열망하는지 알도록 돕는다. 그것은 영혼의 회복과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이다.
-마이클 A.G. 헤이킨 토론토뱁티스트신학교 역사 신학 및 개혁주의 영성 교수, 서던뱁티스트신학교 교회사 겸임교수
도널드 휘트니의 글은 나 개인에게만 아니라 내가 섬기는 교회에도, 힘을 주고 격려하는 엄청난 근원이 되어 왔다. 평범한 그리스도인에게 말씀의 진리를 분명하고 쉽게 전하는 한 사람이 여기 있다. 이 책은 당신에게도 같은 효과를 미칠 것이다. 즉, 당신의 영성 생활을 단순화할 뿐 아니라 그 깊이도 더할 것이다.
-CJ 매허니 카비넌트라이프교회 담임목사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이 시대에 대부분의 사람은 일에 시달리고 기진맥진하여 하나님과 함께 있는 시간을 많이 낼 수 없다고 느낀다. 하지만 도널드 휘트니는 성경적이고, 실천적이고, 무엇보다도 단순함이 장점인 이 책에서 모든 혼란스러움을 단숨에 관통하는 수십 가지 조언을 제공하여 당신의 성장을 돕는다. 우리는 대부분 단순화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 놀라운 책이 그 방법을 보여준다.
-필립 그래함 라이켄 필라델피아 제10장로교회 담임목사
도널드 휘트니는 영적 훈련 분야에서 최고의 스승이다. 또 확실한 점은 그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쓴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이 말하는 바를 실천하는 사람이다. 이 책은 초신자 및 성숙한 신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제리 브리지스 The Pursuit of Holiness 저자
이 책은 우리에게 굉장히 필요한 책으로서, 이 안에는 지혜가 가득 담겨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복잡하고 미친 듯한 세상에는 절실한 필요가 존재한다. 즉 삶을 단순화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며, 사소한 분주함에서 벗어나 의미 있는 노동으로 나아가며, 피상적인 접촉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친교로 나아가야 할 필요이다. 돈 휘트니는 “부차적인 것”에서 “우선하는 것”으로 우리를 이끌어줄 확실한 인도자이다. 그가 제시하는 시의적절하고 성경적이며 실천적인 조언과 충고는 혹사당하고 기진맥진한 영혼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집어 들고 읽으라. 배우고 성장하라!
-리곤 던컨 리폼드신학교 학장
Weight | 1 lb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