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살의 책 1』개정판은 초판에서 어색하게 번역된 부분을 전반적으로 자연스럽게 수정했습니다.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성경 속의 이야기”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한 삶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창 5:24)
모세를 대적한 얀네와 얌브레는 누구인가? (딤후 3:8)
모세가 애굽에서 도망한 후에 40년 동안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출 2:15)
■ 『야살의 책』은 성경에서 언급하고 있는 고대의 역사서 중 하나이다.
『야살의 책』은 성경이 언급하는 고대 역사서 가운데 하나로 여호수아서와 사무엘서에 언급된다. 여호수아서에서 하나님은 여호수아의 군대가 아모리 사람들을 모두 물리칠 때까지 태양을 멈추셨다. 여호수아서의 저자는 이것이 ‘야살의 책’에 기록되어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야살의 책이 여호수아서가 기록되기 전에 이미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태양이 머물고 달이 멈추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기까지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고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여호수아 10:12-13
야살의 책은 이 일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주께서 여호수아의 목소리를 들으셔서
태양이 하늘들의 가운데에 서른여섯 때 동안 멈추었고
달도 멈추어 온종일 속히 내려가지 않았다.
야살의 책 88:64
■ 『야살의 책』은 성경에 나오지 않는 성경의 이야기들을 기록했다.
야살의 책은 창세기부터 사사기 1장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성경에 짧게 나오거나 성경에는 나오지 않는 사건들 사이의 이야기들을 기록했다. 특히 창세기의 내용은 성경보다 약 두 배 정도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 『야살의 책』은 유대 랍비들의 연구 자료로 사용되었다.
랍비들이 야살의 책을 연구 자료로 활용했다는 증거도 있다. 세데르 올람(Seder Olam)은 히브리어 역사서로 기원후 169년경에 기록되었다. 이 책에 랍비 엘리에셀(Rabbi Eliezer)이 그의 연대기를 기록할 때 야살의 책을 사용했다는 내용이 여러 번 나온다. 이 책은 또한 그가 계산한 날짜와 절기가 가장 정확했는데 그것은 그가 야살의 책을 최고의 자료로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야살의 책이 기원후 2세기에 이미 사용되고 있었고 잘 알려진 책이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 『야살의 책』은 성경의 중요한 히브리적 개념들을 자세히 설명한다.
이 책은 많은 히브리어의 관용적 표현으로 기록되었다. 히브리어 학자인 사무엘 H. 터너(Samuel H. Turner) 교수는 1840년에 처음 영문판이 출판되었을 때 이 책이 히브리어로 기록된 원서의 내용과 어려운 히브리적 관용구들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이 책은 한글이나 영어 성경으로는 알 수 없는 성경 원문의 히브리적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면 성경은 야곱이 ‘조용한 사람’이고 ‘장막에 거주한다’고 말한다.
그 아이들이 장성하매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이었으므로 들사람이 되고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었으므로 장막에 거주하니
창세기 25:27
이 두 가지 표현은 성경의 히브리적 개념을 말하는 것이지만 번역된 성경으로는 그 뜻을 알 수 없다. 여기서 ‘조용한’은 히브리어로 ‘톰’인데 ‘흠이 없는, 완전한’이라는 뜻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여 하나님이 보시기에 흠이 없고 완전한 자’를 의미한다(창 17:1, 욥 1:1).
우스 땅에 욥이라 불리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더라
욥기 1:1
또한 ‘장막에 거한다’는 것은 ‘장막 안에서 그의 부모나 조부모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배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부모가 집에서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도록 명령하셨기 때문이다(신 6: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신명기 6:7
야살의 책은 이 히브리적 개념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야곱은 온전하고 지혜로운 자로 장막 안에 거하며 양 떼를 먹이고
주의 교훈과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명령을 배웠다
야살의 책 26:17
이 외에도 이 책은 우리가 성경에서 읽지 못하고 놓치고 있는 중요한 히브리적 개념들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말씀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 안에서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과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려는 중요한 가르침들을 발굴해 낼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 리뷰 ▒
『야살의 책』은 성경에서 그 이름이 언급되는 책들 중 하나이다. 그 중 대부분의 책이 분실되거나 발견되지 않았다. 지금 시대에 『야살의 책』과 같이 성경이 직접 언급하는 책을 볼 수 있다는 것은 큰 축복이다.
『야살의 책』은 구약 성경의 앞 부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성경에서 간략하게 다루는 내용들이나 사건들 사이에 기록되지 않은 이야기들을 기록하고 있어서 성경보다 더 방대한 분량의 정보를 담고 있다. 또한 『야살의 책』의 책은 한글 성경으로 읽을 수 없는 히브리어 성경 원문의 히브리적 의미들을 설명한다. 이것이 이 책이 갖는 가장 큰 장점이다. 서구 기독교 신학의 해석이 아니라 오랫동안 유대인들을 통하여 내려온 구약에 대한 깊은 통찰과 해석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록 『야살의 책』에 성경과 같은 권위를 둘 수는 없지만 이 책은 성경과 함께 읽으며 말씀에 대하여 깊이 연구할 수 있는 좋은 자료 중 하나다. 따라서 『야살의 책』은 누구든지 말씀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참고 자료로 추천할 만한 훌륭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성경의 이야기들을 읽는 기쁨과 말씀 속에 감추어져 있는 하나님의 놀라운 가르침에 대한 깨달음을 얻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