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장. 정보기술의 원리와 철학
1장. 컴퓨터 및 정보기술의 역사
1. 컴퓨터의 선사시대
2. 근대적 컴퓨터의 역사
3. 현대의 컴퓨터
2장. 운영체제 개요
1. 운영체제의 정의
2. 운영체제의 기능
3. 운영체제의 분류
4. 운영체제의 예
5. 운영체제의 자원 관리 기능
3장.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원리
1.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2. CPU 연산과 I/O 연산
3. 인터럽트의 일반적 기능
4. 인터럽트 핸들링
5. 입출력 구조
6. DMA
7. 저장장치의 구조
8. 저장장치의 계층 구조
9. 하드웨어의 보안
10. 메모리 보안
11. CPU 보호
12. 시스템 콜을 이용한 입출력 수행
4장. 프로그램의 구조와 실행
1. 프로그램의 구조와 인터럽트
2.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 개요
3. 프로그램의 실행
4. 사용자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함수
5. 인터럽트
6. 시스템 콜
7. 프로세스의 두 가지 실행 상태
5장. 프로세스 관리
1. 프로세스의 개념
2. 프로세스의 상태
3. 프로세스 제어 블록
4. 문맥교환
5. 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기 위한 큐
6. 스케줄러
7. 프로세스의 생성
8. 프로세스 간의 협력
6장. CPU 스케줄링
1. CPU 스케줄러
2. 디스패처
3.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4. 스케줄링 알고리즘
5.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평가
7장. 메모리 관리
1. 주소 바인딩
2. 메모리 관리와 관련된 용어
3. 물리적 메모리의 할당 방식
4. 페이징 기법
5. 세그먼테이션
6. 페이지드 세그먼테이션
8장. 가상메모리
1. 요구 페이징
2. 페이지 교체
3. 페이지 프레임의 할당
4. 전역교체와 지역교체
5. 스레싱
9장. 디스크 관리
1. 디스크의 구조
2. 디스크 스케줄링
3. 다중 디스크 환경에서의 스케줄링
4. 디스크의 저전력 관리
10장. 웹캐싱 기법
1. 웹캐싱
2. 웹캐시의 교체 알고리즘
3. 웹캐시의 일관성 유지 기법
4. 웹캐시의 공유 및 협력 기법
5. 웹캐시의 사전인출 기법
6. 동격 웹 객체의 캐싱 기법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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