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

Sale

예수님과 구약의 대화

$36.00 $25.20

저자 : 송영목  |  출판사 : 더워드
발행일 : 2020-02-20  |  (152*225)mm 383p  |  979-11-969509-1-0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주인공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이야기 하다.

한국교회 강단의 위기는 ‘예수님과 복음’이 제대로 선포되지 않기 때문이다. ‘예수님과 복음’이 드러나 보이지 않게 느껴진 구약성경을 강단에서 선포할 때면 윤리적 차원의 이야기로 구약의 메시지를 종종 마무리 짓곤 한다.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중심 속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와 구속사의 중심 가운데 계신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함으로 예수님과 구약이 어떻게 만날 수 있으며 구약을 통해 들려져야 할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들려 준다.

[저자 서문]

필자는 신약성경의 성경신학적 주해와 간본문적 신약해석 그리고 다차원적 신약해석에 관 심을 가져왔다. 왜냐하면 구약과 신약 성경의 중심에 주인공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구약 이스라엘의 역사를 구속사의 절정으로 끌어올리신 분이시다. 교회의 머리시며 만유(萬有)로서, 만유 안에 자신의 통치를 세상 역사의 끝까지 시행하실 분도 예수님이시다. 이제는 성경 주해의 다양한 방법론을 통합시켜서 예수님 중심의 구속사적 해석 을 시도할 때이다. 이런 통합적 해석은 최근의 발전된 방법론이며, 앞으로 이런 경향은 가속 화 할 것이다.

한국교회의 강단으로부터 예수님과 그분의 복음이 제대로 그리고 풍성하게 선포되어 주님 의 양들이 양질의 꼴을 먹고 있는지 자문해 본다. 하나님께서 교회를 다스리시는 좌소(座所)인 강단, 교회, 그리고 만유가 새롭게 되는 것은 전체 교회와 만유를 자신 속에 품고 계신 예수 그리스도를 올바로 믿고 알고 따를 때만 가능하다. 이 소품(小品)이 예수님 중심으로 구약성경 을 구속사적으로 석의하여 설교하는데 하나의 길라잡이가 되기 바란다.

고신대에서 송영목

추천의 글 1·2·3·4
서문

1. 왜 여전히 예수님 중심의 구속사적 성경 읽기인가?
2. 구속사적 구약 해석: 박종칠교수를 중심으로
3. 예수님 중심으로 구약 성경을 읽는 40가지 실례
4. 예수님 중심으로 시편을 해석하는 최근 경향
5. 잠언 9장은 예수 그리스도 중심적 의미인가, 예수 그리스도 중심적 적용인가?
6. 말라기 1:2-5의 예수 그리스도 완결적 읽기
7. 스테거너(W. R. Stegner)의 신약의 구약 해석에 대한 비평 부록: 구속사와 수사학적 장치

구약과 신약은 모두 예수님을 증거 한다고 믿는 우리는 신약의 빛 아래서 구약을 어떻게 이 해하고, 적용해야 할지에 대해 진지하게 질문해야 한다. 통전적 성경읽기를 위해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이 있는데, 저자는 이 책에서 그리스도 완결적 구약읽기에 대해 의미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저자는 이미 오랜 기간 동안 구약과 신약을 통전적으로 읽기 위해 노력해 왔고, 몇 권의 책에 잘 담아냈다. 그 연속선상에서 구약 본문에 대한 예수님 중심적 성경 이해를 제시 할 뿐 아니라, 40개가 넘는 실제적인 본문 해석의 예를 통해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 다. 즐거운 책읽기가 될 것이다.
– 강화구 교수 (고신대학교 구약학)

구약은 신약과 함께 정경을 이룬다. 구약과 신약의 관계는 오래된 질문인 동시에 가장 중요 한 질문이다. 구약은 신약의 부록인가? 구약은 신약의 그림자일 뿐인가? 저자는 다양한 논문 들에서 ‘구속사적 읽기’, ‘그리스도 중심적 읽기’, ‘그리스도 완결적 읽기’를 통하여 구약과 신 약의 중심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서 계시다는 정통적 개혁신학의 해석학적 입장을 설득력 있게 천명한다. 구약과 신약을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통전적으로 해석하는 탁월한 글이다. 개 혁신학 전통에 있는 목회자, 설교자, 그리고 신학생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 류호준 교수 (백석대학교 구약학 은퇴)

성경해석학에서 끊임없는 갈등의 문제는 신약해석에 있어서 구약의 중요성과 구약해석에 있 어서 기독론의 역할이라고 여겨진다. 신약설교에서 구약이 간과되고, 구약설교에서 가끔 복음 이 선포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유감스럽다. 이번 송영목교수의 신간 『예수님과 구약의 대 화』는 기독론적 성경해석에 있어 근본적인 방법론적 논제를 잘 다루고 있다. 심지어 신약설교 에서 조차 예수님의 존재가 공동체의 뒷자리로 숨겨지는 안타까운 현실에, “예수님을 중심하 는 구속사는 성경해석에서 다시 근본적인 방법론으로 자리를 잡아야 하다.”는 본서의 주장은 시기적절하다. 구약을 어떻게 기독론적으로 설교할 것인가 어려움을 느낀다면, 40여개 구약 본문을 예수님 중심으로 분석한 본서를 추천한다.
– 최순진 교수 (횃불트리니트신학대학원대학교 구약학)

저자는 구약과 신약의 연관성에 관해 깊은 학술적 연구를 지속하고 있는 탁월한 성경신학자 이다. 이런 저자의 학문적 관심과 성취는 『예수님과 구약의 대화』에서 유감없이 드러나고 있 다. 특히 개혁주의 성경신학의 기초가 되는 ‘구속사적 성경 읽기’의 어제와 오늘에 대한 저자 의 예리한 진단 그리고 예수님 중심의 성경읽기에 대한 저자의 구체적인 실례와 적용은 본서 의 백미가 아닐 수 없다. 『예수님과 구약의 대화』는 구약과 신약의 연관성과 통일성에 관한 성경신학적 연구의 신선한 자극제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구약과 신약을 통일된 하 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강력히 추천하는 바이다.
– 장세훈 교수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구약학)

송영목

현) 고신대학교 신약학 교수

주님의 몸된 교회를 사랑하고 섬기며 신학도와 성도가 말씀의 깊이와 오묘함을 맛보도록 연구 하며 가르치기를 즐거워하는 저자는 영도에 위치한 고신대에서 후학을 가르치는 학자이자 목회자이다. 부산 영도에 위치한 고신대학교에서 하나님 나라의 보루인 다음 세대를 세워가며 시대 속에 쓰임 받았던 사무엘과 같이 한국교회와 세계교회가 말씀위에 서가도록
선지자의 마음으로 준비하는 기도자이기도 하다.

고신대 신학과(BA)와 신대원(M.Div)을 졸업한 후, 포쳅스트룸대학교에서 누가복음을 연구했고(Th.M), 요하네스버그대학교에서 요한계시록을 공부했다(Ph.D). 현재 고신대학교 신학과에서 신약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저서로는 『신약과 구약의 대화』(CLC, 2010),
『요한계시록과 구약의 대화』(CLC, 2014),
『간본문적 신약읽기』(CLC, 2017),
『다차원적 신약읽기』(CLC, 2018),
그리고 『신약주석: 문법적, 역사적,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본』(쿰란출판사, 2011) 등이 있다.

Weight 1.5 lbs
SKU: 979-11-969509-1-0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