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

Sale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 (THE Reformation STUDY BIBLE)

$170.00 $119.00

발행일 : 2017-04-05  |  (163*233)mm 2608p  |  978-89-6092-459-8
글자크기 0.3cm/9pt책크기 (163*233)mm

개역개정
4판
주석
있음
지퍼
없음
예수님말씀
흑색인쇄
찬송가
없음
색인
없음

부흥과개혁사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작!!!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의 최고봉,
한 권으로 읽는 개혁주의 성경주석과 조직신학

교단마다 교단의 신학적 전통을 반영하는 스터디 바이블이 있습니다.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지금부터 약 450년 전에 발간된 최초의 스터디 바이블이자, 최초의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인 <제네바 성경>의 개혁신학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킨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의 최고봉입니다.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작으로 발간되는 부흥과개혁사의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개혁주의 신학을 바탕으로 66권 전체의 중요 성경본문 해설과 66권 전체의 중요 성경교리를 해석해 줍니다.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한 권으로 읽는 개혁주의 성경주석과 개혁주의 조직신학으로서 개혁신학을 이해하는 출발점이자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1. 제네바 성경의 전통을 계승한 스터디 바이블
첫째,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16세기 제네바 성경의 개혁주의 전통을 계승하는 스터디 바이블입니다. <제네바 성경>은 16세기 영국 매리 여왕(1553~1558년)의 박해를 피해 유럽 대륙으로 도피한 수백 명의 종교개혁자 가운데 칼빈이 목회하던 제네바로 피신한 학자들이 1560년에 영어로 발간한 성경입니다. <제네바 성경>은 신학적으로 종교개혁자들의 개혁파 신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스터디 바이블로서, 최초로 성경의 장절을 구분한 영어성경이자, 개혁신학에 기초한 간략한 성경 각 권에 대한 안내, 성경관주, 성경주해를 통해 일반신자들이 누구나 쉽게 성경을 읽고,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제네바 성경>은 존 낙스, 존 번연, 월리엄 셰익스피어 등이 읽었던 성경이며, 청교도들이 즐겨 사용한 성경으로서, 미국의 필그림 파더들이 미국으로 가져와서 식민지 시대 미국의 초창기 기독교인들을 종교개혁 신앙에 따라 믿고, 예배하고 살아가게 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스터디 바이블이었습니다. 1995년 처음 발간된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최초에 <새 제네바 성경>이라는 이름으로 출판되었던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제네바 성경>의 개혁주의적 유산을 오늘에 계승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성경입니다. 부흥과개혁사에서 이번에 발간하는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2017년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을 앞두고 새롭게 전면 개정한 2015년 개정판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을 번역 출간하는 것입니다.

2. 보편교회 신조와 개혁주의 신앙고백의 기초에 근거한 스터디 바이블
둘째,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보편교회의 신조와 주요 개혁주의 신앙고백의 기초 위에 서 있습니다. 보편교회의 신조는 기독교를 이교와 이단과 구별시켜 주는 기독교인의 정체성입니다. 개혁주의 신앙고백은 개혁파 교회를 로마 가톨릭이나 동방 정교회, 루터파와 성공회, 감리교나 오순절 등 다른 개신교 교파 교회와 구별시켜 주는 개혁파교인 혹은 장로교인, 또는 개혁파 침례교인의 정체성입니다.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에는 보편교회 신조인 사도신경, 니케아 신경, 칼케돈 신경의 전문과 16~17세기 종교개혁과 종교개혁 후 시기 동안 개혁주의 혹은 칼빈주의 신앙을 가진 교회가 만든 수십 개의 신앙고백 문서 가운데 가장 중요한 벨기에 신앙고백서(1561년),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1563년), 도르트 신조(1619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1647년), 웨스트민스터 대교리문답(1647년), 웨스트민스트 소교리문답(1647년), 1689 런던 침례교 신앙고백서(1689년) 전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에 제공되는 신조와 개혁주의 신앙고백을 반복해서 읽고 묵상하고 공부하고 적용한다면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과 개신교인으로서의 정체성, 더 나아가서 장로교인, 또는 개혁파 침례교인으로서의 정체성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개혁주의 성경주석과 교리해설의 만찬을 제공하는 스터디 바이블
셋째,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한 권으로 읽는 개혁주의 성경주석이자 조직신학입니다.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우리 시대 최고의 개혁주의 성경학자들과 신학자들 70여 명이 풍성하게 준비한 개혁주의 잔치입니다. 이 책에는 성경 66권 각 권에 대한 개론과 중요 구절들에 대한 성경 본문 해설뿐 아니라 성경론, 신론, 기독론, 성령론, 인간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에 해당되는 성경의 중요 교리에 대한 개혁신학적 설명이 풍성한 뷔페 만찬처럼 제공됩니다.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개혁주의란 무엇인가? 특히 개혁주의 성경해석과 개혁주의 교리신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에 있어 전체적으로 그리고 핵심적으로 대답해 줍니다.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에 담겨 있는 내용만이라도 반복해서 충분히 공부한다면 우리는 개혁신학의 안목을 가지고 성경 전체와 교리 전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하며 살아가는 데 큰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1517년 루터가 토론 제목으로 독일 비텐베르크 성의 교회 문에 내다 걸은 <95개 조항의 면죄부 반박문>이 종교개혁의 불씨가 된 것처럼, 2017년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부흥과개혁사의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이 앞으로 한국 교회에 새로운 종교개혁의 불꽃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 특징
이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을 읽으며 공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특징이 있다. 특별히 아래의 글은 관주의 목적과 사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1. 중심적인 관주 체계
이 책에는 매우 유용한 관주가 엄청나게 많다. ESV 관주 체계는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성경학자 팀이 100년 이상 전에 개발한 포괄적 체계를 바탕으로 한다. 멀게는 1611년 원 KJV에서 사용된 관주도 포함한다. 이렇게 유래한 관주 체계는 ERV(RV)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고, 성경 전체를 아우르는, 성경 본문들 간의 관계를 알게 하는 그 효용성이 세계적으로 높게 평가받아 왔다.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은 관주 체계는, ESV 본문을 사용하기 위하여 RV 관주 체계를 필요에 맞게 조정해 만든 것이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참조된 본문에서 갖는 근본적 의미와 관련성이 보통은 같지만, 그 본문에 쓰인 특정 단어는 다를 수도 있다.
ESV는 근본적으로 문자적, 즉 단어 대 단어로 번역한 것이므로, 특히 성경 전체에서의 핵심어와 주요 개념을 연구하기에 적합한 관주 체계를 지니고 있다.

2. ESV 관주 체계 사용법
단어나 구의 앞에 나오는 알파벳 위첨자는 해당 단어나 구에 대한 관주를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딛 2:1에 나오는 “p바른”을 보면, 여기서 “p”는 관주를 가리킨다.

3. 관주 유형
ESV 관주 체계는 몇 가지 유형을 포함하는데, 이에 대해 롬 3:3~4의 경우로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특정 단어나 구에 대한 관주. 단어나 구를 가리키는 관주는, 같은 장 안에서는 “7절”과 같이 표기되며, 같은 책 안에서는 “9:6”처럼 표기되고, 다른 책에 대해서는 “히 4:2”와 같은 방식으로 표현된다.
(2) 비교 관주. 이 관주는 독자에게 같은 주제가 다뤄진 구절을 알려 주며, 예를 들어 “[9:6; 딤후 2:13]”과 같이 대괄호로 표시된다. 이렇게 표기된 예에서, 롬 3:3의 주제인 하나님의 신실하심이 관주인 롬 9:6 및 딤후 2:13의 주제와 관련됨을 알게 된다.
(3) 덜 직접적인 관주. 이 참조는 대개 특정 주제에 대한 부가적 정보나 통찰을 주며, 예로써 “요 8:26 참조”와 같이 “참조”란 말과 함께 제시된다. 이 예에서 독자는 8:26으로 안내받는데, 이 구절에서 하나님은 신뢰할 만한 분으로 나타나신다. 이는 롬 3:4가 교훈하는 주제인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예증한다.
(#표 시작)
z 10:16; 히 4:2 a [9:6; 딤후 2:13]
b 요 8:26 참조 c 시 62:9, 116:11; [7절] d 시 51:4 (헬) 인용 e [욥 9:32]
롬 3:3-4 3z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a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4그럴 수 없느니라 b사람은 다 거짓되되 c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 기록된 바 d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e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표 끝)
(4) 인용 관주. 이 관주는 절이나 문구가 성경의 다른 곳을 인용한 경우, 그 출처를 가리킨다. 표기는 “시 51:4 (헬) 인용”과 같이 되어 있다(이 예에서 헬라어를 가리키는 약자 “Gk.”는 인용의 출처가 구약 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임을 나타낸다. 신약 성경의 저자들은 70인역을 원 성경인 히브리어 구약 성경 대신 종종 이용하였다.

스프로울(R. C. Sproul)
성경은 책이다. 한 권의 장엄한 책으로 편집된 책 모음이라고 할 수도 있다. 독자가 읽도록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성경은 다른 모든 책과 비슷하다. 그러나 중요한 여러 방식에서 살펴보면, 성경은 다른 그 어느 책과도 구별된다. 성경은 책 중의 책이며, 관례상 거룩한 책(the Holy Bible)으로 통한다. 이 책이 거룩하다는 근거는 성경의 타자성에 있다. 성경은 다른 모든 책에 비해 초월성, 개별성, 탁월성을 지니기 때문에 신성하다. 성경은 그 궁극적인 저자가 거룩할 뿐 아니라 그 메시지도 거룩하기 때문에 거룩하다. 또한 성경은 그 내용 자체가 신자를 거룩하게 할 목적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거룩하다.
성경은 영감된 책이다. 즉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책이다(딤후 3:16). 성경은 인간 예술가가 가진 영감을 훨씬 뛰어넘는 방식으로 영감되었다. 성경은 뛰어난 통찰 이상의 것, 인간적인 지혜 이상의 것을 제공한다. 인간 저자들을 통한 초자연적인 전달 방법 때문이 아니라 기원 때문에 성경은 “영감된” 책으로 알려진다. 성경은 단순히 하나님에 대한 책일 뿐 아니라 하나님에게서 기원하는 책이다. 따라서 참된 교회는 성경이 ‘복스 데이’, 즉 참된 “하나님의 음성”이라는 신뢰와 확신을 고백한다.
성경은 규범적인 책이다. 교회는 성경이 “규범 중의 규범이며 규범 없는 규범”이라고 올바르게 선포했다. 규범은 표준, 즉 사물을 측정하는 잣대다. 우리는 우리 삶을 규제하기 위해 덜 중요한 많은 표준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런 모든 규제는 성경에 종속되어야 한다. “규범 중의 규범”이 되는 것은 최상의 규범, 즉 다른 모든 규범을 측정하는 표준이 되는 것이다. 성경은 단순히 “동등한 책들 가운데 최고”가 아니다. 즉 성경의 표준은 다른 책들의 표준과는 다르다. 예수님이 왕 중의 왕, 주 중의 주로서 높이 들려 계시듯이 우리는 규범 중의 규범, 진리의 표준, 하나님 백성을 위한 오류 없는 규칙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
하나님은 하늘과 땅의 주님이시다. 또한 하나님만이 자기 피조물에게 절대적인 의무를 부과하실 수 있다. 하나님은 기록된 말씀을 통해 절대적인 의무를 부과하신다. 16세기 종교개혁가들은 성경이 가진 이런 독특한 권위를 인정했고, 이 권위를 ‘솔라 스크립투라’, 즉 “오직 성경”이라는 표어로 표현했다. 종교개혁가들은 다른 권위를 경멸하거나 전통과 신조의 가치를 부인하지 않았지만, 성경의 뛰어난 권위, 즉 신앙과 실천을 위한 유일하게 오류 없는 규율을 구분했다.
하나님은 모든 기독교인에게 의를 추구할 것을 요구하신다. 우리는 어린아이처럼 신뢰해야 하지만, 우리의 이해는 성숙해야 한다. 그런 신뢰와 이해는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 때 비로소 생겨난다. 참된 제자는 밤낮으로 성경을 묵상한다. 우리의 목적은 지식 이상의 것이다. 다른 말로 말해, 우리의 목적은 내적 순종과 외적 순종의 열매인 지혜다. 우리는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이 성경을 연구하는 학생들의 성경 이해를 도와 그들이 모든 지혜로 주님 앞에서 지혜롭게 행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16세기 원래의 제네바 성경이 따른 개혁 전통에 서 있으므로 이와 같이 부른다. 현대 스위스 제노바에서 이를 기념하는 벽이 세워졌고 이 벽은 16세기 종교개혁에 헌정되었다. 종교개혁을 기리는 이 국제적인 벽은 존 칼빈(John Calvin), 데오도레 베자(Theodore Beza), 윌리엄 파렐(William Farel), 존 녹스(John Knox)와 같은 위대한 지도자들의 동상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런 인물들을 둘러싸고 있는 문구는 ‘포스트 테네브라스 럭스’, 즉 “어둠 뒤에 빛”이다.
종교개혁의 빛은 성경의 빛이었다. 루터는 당시 라틴어를 아는 전문가들만 독점하고 있었던 성경을 보통 사람들도 읽을 수 있도록 일상적인 독일어로 번역했다. 존 위클리프(John Wycliffe)와 윌리엄 틴데일(William Tyndale)은 성경을 영어로 번역했다. 그러나 영국에서 이런 노력에 대한 상당한 반대가 있었다. 틴데일은 1536년에 화형을 당했다. 또한 후에 메리 튜더(Mary Tudor, 1553~1558년)의 통치 기간에 종교개혁은 억압당했다. 로마 가톨릭 미사가 시행되었고 영어로 예배드릴 수 없었으며 사제들은 결혼이 금지되었다. 캔터베리 대주교인 토머스 크랜머(Thomas Cranmer)를 포함해 288명이 산 채로 화형당했다.
이런 박해는 망명자들을 영국에서 유럽 대륙으로 몰아냈다. 그들 중 가장 유능한 학자들 대다수가 제네바로 망명했다. 제네바에서 그들은 성경을 영어로 새롭게 번역하는 임무를 맡았다. 이 새로운 번역서인 제네바 성경이 1560년에 출판되었다. 그리고 제네바 성경은 정확하고 이해가 수월한 책으로 주의 깊게 제작되었다. 제네바 성경은 “기억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서 또한 다른 구절을 찾고 비교하기 위해 구절 구분을 사용한 첫 번째 영어 성경이었다. 이 성경은 종교개혁 시기에 교정된 해석 원칙을 기초로 성경을 설명하는 연구 해설을 포함했다.
제네바 성경은 백 년 동안 영어권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했던 번역 성경이었다. 제네바 성경은 존 번연(John Bunyan), 올리버 크롬웰(Oliver Cromwell), 존 녹스(John Knox),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가 사용했던 성경이었다. 흠정역 영어 성경(King James Bible)이 1611년에 출판되었지만 50년 후에야 제네바 성경을 대체했다. 순례자들과 청교도들이 신세계까지 가져갔던 것은 제네바 성경이었다. 제네바 성경을 읽었고 연구했고 그 빛에 따라 살려고 애썼던 많은 미국 식민지 개척자가 제네바 성경을 사용했다.
제네바 성경이 출판된 이후로 많은 영어 성경과 스터디 바이블이 등장했다. 현재 이 책은 당시의 중요한 번역본들이 가진 명료성과 힘을 회복하는 것을 의도한다. 또한 성경적인 종교개혁 진리의 현대적 재진술을 수많은 본문 해설 및 신학적 해설 안에 제시함으로써 종교개혁에서 재발견된 성경적 기독교의 빛을 비추는, 제네바 성경의 유산을 계승해 나가는 것이 이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의 목표다.
개혁파 전통은 성경적 기독교를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유 3절)으로 이해한다. 우리는 이 믿음이 성경을 신앙과 실천을 위한 유일하게 오류 없는 최고 권위로 수용한 결과인 종교개혁의 특징과 함께 모든 기독교 전통에 공통적인 에큐메니칼 신조 안에 표현되어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이런 에큐메니칼 신조와 종교개혁의 신앙고백서가 성경론에 대한 완전한 요약을 교회에 제공한다고 믿는다. 성경 말씀은 참이며, 그 메시지는 강력하다. 성경은 그 저자이신 하나님의 무오한 약속, 즉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사 55:11) 반드시 이룰 것이라는 약속을 전한다.

Weight 5 lbs
SKU: 978-89-6092-459-8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