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프란체스코에 대한 모든 책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책이며 가장 오래된 고전!
성 프란체스코가 죽은 후 그과 그의 동료들의 생애와 일화에 대하여 관심이 고조되었을 때, 1세기 후의 한 수사 우골리노 형제는 이 책의 자료를 모으기 시작하였다. 그의 절친한 친구였던 마사의 야고보 형제는 이 성 클라라를 비롯해서 레오 형제, 마세오 형제, 길레스 형제, 주니퍼 형제, 시몬 형제 등을 알고있었다. 젊은 우골리노는 대개 마사의 야고보로부터, 성 보나벤투라에 의해 기록된 공식적 전기에 포함되지 아니한 매우 아름답고 감명 깊은 이야기들을 많이 듣게 되었다.
매우 유능한 작가였던 그는 <성 프란체스코의 작은 꽃들>의 기본적인 윤곽의 깊이와 활력과 색채감을 덧붙여 줄 이 새로운 자료들을 기록하는 데 결코 실패하지 않았다. 우골리노 형제는 그의 몇몇 자료 제공자들로부터, 성 프란체스코와 초기 몇 년간 충실하게 따랐던 수사들의 기쁨과 감사에 넘치는 영혼에 대하여 많은 자료들을 입수 했을 것이다.
이 책의 특징은 충격스러운 정도의 자연스러운 인간성과 솟아로느는 영적 능력이다. 성 프란체스코와 그와 제자들에 관한 아름다운 일화들을 모든 인기있는 책들이 포함하고 있는 흥미를 끄는 요소가 많다. 즉 극적인 움직임과 생생한 인간성, 격렬한 감동, 또한 즐거운 유머 등이다. 더욱이 그것들을 복음에 나타난 대로 가식없는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함으로 나타난 것이다. 확실히 근본적으로 <성 프란체스코의 작은 꽃들>은 아주 충실하게 인류의 가슴속에 영원한 자리를 점한 성 프란체스코의 자석과 같은 영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어떤 책보다도 이 책은 성 프란체스코를 세계에 가장 잘 소개하였다. 왜냐하면 그것은 성 프란체스코의 정신과 메시지의 정수를 파악하고 전달하는 데 크게 성공하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