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

Sale

인격의 제자훈련- 분별과 안목 순종의 연습

$28.00 $19.60

박영선 저

복있는사람

2019년 12월 27일 출간

ISBN : 9788963603216

품목정보 : 140*214 mm288 p

제자훈련은 기술 훈련이 아니라 인격 훈련이다.

우리 시대의 탁월한 설교자이자 신학자인 박영선 목사,

그의 오랜 관심과 목회 주제인 제자도의 본질을 다시 말하다!”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볼지어다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니라’ 하시니라”(마 28:18-20).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는 말씀은 특수 요원을 만들라는 말이 아니고 모든 인류가 차별 없이 동등한 신분으로 부르심을 받고 있다는 뜻이며,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새 생명의 출생과 변화된 삶의 성장을 증언하라는 것이다결국 구원의 보편성전 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큰 초점이 있다.

한국 교계는 믿음의 역사가 일천하다여러 신앙의 문제들을 엮어서 일관된 작업을 하고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해야 하는 싸움들이 우리 앞에 있다우리는 훌륭해지려는 것보다 우리 삶의 현장에서 예수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그런 일은 훌륭하지 않고 평범한 싸움이다.

어떤 의미에서 제자훈련은 분별과 절제의 훈련이다분별은 내가 맡은 일에 죄의 유혹과 거룩한 싸움이 어떻게 충동하는지 보는 것이고절제는 구습을 쫓는 유혹에서 벗어나 자신이 바보가 아니라는 것을 빨리 자랑하고 확인하시고 싶은 마음을 이겨내는 것이다.

<특징>

이 책은 제자도제자훈련에 대해 실천적·주해적으로 접근한다.

·구약을 넘나드는 그리스도의 제자 된 삶을 일곱 가지 주제로 지침을 제공한다.

거룩한 제자로서의 삶을 추구하는 데 성경적 청사진을 제공해 준다.

<독자 대상>

– 제자훈련을 가르치는 목회자신학생교회 성경 교사선교단체 간사 등

– 제자로서의 삶을 고민하는 모든 그리스도인

– 성화에 대한 관심 있는 성도

– 박영선 목사의 저서를 애독하는 독자

■  본문 속으로

신앙적 소원과 기대가 현실적인 도전 앞에서 힘을 잃는 가운데 말씀이 우리를 깨우치고 성령께서 우리를 다시 일으켜 세우시고 내일을 시작하게 하십니다우리는 완벽한 준비 속에서 우리의 신앙 인생을 걸어가지 않습니다절망과 후회 속에서 말씀이 격려하여 다시 일어설 때 우리는 자랍니다하나님은 우리를 목적으로 삼으십니다우리를 소모품으로 쓰지 않으십니다우리의 제자 됨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서 완성될 것입니다.

_ “개정판 서문” 중에서

제자는 특별한 사람이 아닙니다더구나 제자로 삼으라는 것 때문에 제자를 삼는 사람은 특별한 지도층을 가르치는 더 고급한 사람인 것처럼 우월감을 가져도 안 됩니다오히려 하나님이 어떻게 구원과 은혜를 땅끝까지 모든 민족 곧 모든 사람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셨는지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_ “1장 제자란 무엇인가” 중에서

제자도의 핵심은 섬기는 것입니다섬긴다는 것은 편하거나 뽐낼 수 없습니다그건 고달픈 일입니다우리는 사랑의 마음을 갖되그 사랑을 섬기는 것으로 감수해야 합니다사람들은 사랑과 같은 옳은 말이나 명분 있는 말을 하면 대개 잽니다실제로 행하지는 않고 그런 말 하는 것으로 너무 나댑니다사랑을 말할 때는 그 일을 이루기 위해서 주님이 십자가를 지신 것같이 지고 가야 합니다우리는 섬기는 자세로 원수들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은 자들입니다.

_ “2장 제자도란 무엇인가” 중에서

신자란 누구인가신자는 하나님과 예수를 믿는 자입니다하나님과 예수를 믿는다는 것이 믿음의 전부이면서도그 내용은 진리와 생명이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모든 신자는 진리와 생명 안에 들어와 있습니다그 때문에 신자는 유일하게 진리와 생명을 아는 자요비신자는 거기에서 떨어져 나간 눈먼 자로 생명이 없고 감각이 없는 자들입니다진리와 생명은 거듭나지 않고는 알지 못하고 소유할 수 없습니다.

_ “3장 신자란 누구인가” 중에서

믿음은 결국 하나님을 아는 일에 근거해야 되고하나님을 아는 일은 성경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이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우리가 의도나 목적을 가지고 우리의 시선이 어딘가에 붙잡히면 성경이 말하는 본래 의미는 사라지고믿음이나 기도가 언제나 방법으로 둔갑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기독교인이 된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분 앞에 순종하는 존재와 삶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하나님을 아는 일에 위해서 성경을 아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뿐 아니라 우리는 하나님을 아는 일을 위하여 기록된 계시인 성경만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하나님 앞에 나아가 대화를 나눌 수 있고 간구할 수 있고 물어볼 수 있는 특권을 가진 존재입니다.

우리는 경건의 시간(QT)를 하면서 성경을 깨우치는 것과 기도에 대해 눈에 보이는 조급한 목표나 소원을 갖지 않도록 경계심을 갖고 매일매일 성경 읽기와 기도에 열중해야 합니다긴 안목을 갖고 멀리 내다보라는 말씀입니다그래서 충만하신 하나님부요하신 하나님넓고 크신 하나님에 대해 매일 차근차근 배워 나가는 겁니다.

_ “4장 성경기도경건의 시간” 중에서

예수의 증인이 된다는 것은 우리가 누군가를 말로 권유하기 전에 그리스도를 통해 변한 우리 자신이 일차 증인이라는 의미임을 생각해야 옳습니다. ‘예수의 증인이라고 하면 예수를 설명하고 전달하는 자이기 전에이를 가르치려는 내가 누구인지를 분명하게 확인하는 일이 증인의 첫 번째 몫이라는 말입니다.

_ “5장 증인으로서의 삶” 중에서

제자훈련은 전인격적인 존재와 삶으로 증거하는 신자의 책임이 나타나는 제자도요이 책임을 훈련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제자훈련은 특별한 기능을 극대화하는 싸움이 아닙니다인격과 영혼이 변화되어 새 사람이 된 우리가 당연히 그 변화를 증거해야 합니다.……하나님의 자녀 된 성도들에게 요구하는 신앙의 핵심은 인내와 복종이라는 것을 성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_ “6장 성도의 삶과 훈련” 중에서

우리가 제자훈련을 하려면먼저 제자상이 무엇이며제자도가 무엇인지’ 정의를 내려야 합니다그리고 제자상이나 제자도의 초점이 우리가 믿고 목적하는 것을 지키되 함께 가는 싸움이라는 것을 원리로 기억해야 합니다여기서의 초점은 일(doing)이 우선이 아니고 존재(being)가 먼저입니다여기서 being은 다른 사람과 함께 가는 being이어야 합니다.……내가 믿는 것을 근거로 이웃과 함께 가기 위한 것입니다함께 가는 것은 지식과 총명이 풍성해지는 제자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7장 제자훈련이란 무엇인가” 중에서

■  추천사

없음

차례

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1장 제자란 무엇인가

2장 제자도란 무엇인가

3장 신자란 누구인가

4장 성경기도경건의 시간

5장 증인으로서의 삶

6장 성도의 삶과 훈련

7장 제자훈련이란 무엇인가

 

박영선[성화에 대한 탐구자. 박영선] <하나님의 열심>을 1985년에 출간함으로 율법주의에 갇혀 있던 신자의 삶에 하나님의 은혜가 무엇인지 일상의 언어로 거침없이 쏟아내어 믿음을 하나님의 선물로 제시하였다. 그가 믿음을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할 때에 그것은 사람이 조작하거나 만들어낼 수 없다는 뜻이다. 이러한 설교 여정은 20여 년 동안 변함없이 진행되어 왔고 <성화의 신비>(2006)를 출간함으로 처음에 문제의식으 로 삼았던 신앙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에 대한 탐구는 큰 결실을 거두게 된다. 이러한 설교 사역이었을지라도 그의 설교에서 신앙 은 주로 개인적 차원에서만 해명되었을 뿐 사회적 차원으로까지 확장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자신의 설교 세계에 기독교 세계관 을 들여놓음으로써 비로소 그의 설교는 더 풍부하고 깊은 신앙 현실을 담아내게 된다. 산상수훈을 강해한 <하나님의 의>(2011)에 서 그런 탐구가 싹을 틔웠고 빌립보서를 강해한 <믿음은 사람보다 크다>(2012)에서 더 구체화된 설교 세계를 보이고 있다. 1972년 목회자로 부르심을 받아 1980년에 목사안수를 받았고 1985년에 남포교회를 설립하여 30여년 동안 섬기고 있으며 1983년부터 2013 년까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설교학 교수로서 하나님과 신자.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다루는 인격적 설교가 무엇인지 탐구하 며 가르쳤다. 주요 단행본 저서로는 <하나님의 설복>(1984). <하나님의 열심>(1985). <설교자의 열심>(1999). <믿음의 본질>(2001). <성화의 신비>(2006). <우리와 우리 자손들>(2007). <하나님의 의>(2011). <믿음은 사람보다 크다 – 빌립보서 설교>(2011). <섬김으로 세우는 나라 – 누가복음 설교1>(2013). <십자가로 세우는 나라 – 누가복음 설교2>(2014). <박영선의 욥기 설교>(2014) 등이 있고 주요 강해 시리즈로는 <창세기 강해>. <출애굽기 강해>. <신명기 강해>. <사무엘상하 강해>. <마태복음 강해>. <요한복음 강해>. <로마서 강해>. <에베소서 강해> 등이 있다.

Weight 1.5 lbs
SKU: 9788963603216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