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창고에 말씀을 많이 저장하면
인생의 곤고한 날이 올 때 그 말씀은 강력한 무기가 된다!
성경 암송의 습관은 감사의 습관으로 연결된다
감사는 기적의 언어다
성경 암송을 평생 지속할 수 있는 원리를 담은 책!
성경 암송을 꾸준히 하는 사람은 홍수와 기근의 때에 식수를 충분히 준비한 사람과 같다. 밀물과 썰물이 반복되는 인생에서 우리 기억의 창고에 말씀을 많이 저장해 두었다면 그것이 영적 무기가 되어 승리할 수 있다. 하지만 성경 암송을 원하고 즐기는데도 지속하기가 어려운 게 현실이다. 성경 암송을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기 위해서는 평생 거룩한 습관이 되어야 한다. 습관은 우리를 움직이는 핵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목적이 분명해야 꾸준히 지속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성경 암송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들려주기에 앞서 그 목적을 분명히 알려준다. 또 성경 암송이 거룩한 습관이 되기 위해 그 유익과 축복을 알면 큰 동기 부여가 된다. 고상한 목적과 유익이 만날 때 열정의 불이 꺼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후 3부에서 학습 원리를 이용한 효율적인 암기법을 소개한다. 기계적인 반복이 아니라 창조적으로 반복하라고 강조하는 저자는 암송의 전략을 아낌없이 나누고 있다.
《성경 암송의 축복》의 개정증보판인 이 책은 영성 형성을 위한 습관과 기억의 중요성에 관한 두 편의 글을 추가했다. 그리고 개인뿐 아니라 소그룹 모임에서 함께 암송할 수 있도록 각 장 뒤에 나눔 질문을 수록했다.
성경을 암송하는 사람은 말씀의 능력을 아는 사람이다. 말씀은 우리의 생각과 언어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 더불어 관계 맺는 능력까지 배양시킨다. 무엇보다 성경 암송은 영적 전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수님이 마귀의 시험을 말씀으로 물리치셨고, 바울도 말씀을 성령의 검이라고 했다. 예수님이 습관을 따라 말씀을 읽고 암송하셨다면 제자된 우리도 마땅히 따라야 한다.
성경 암송의 습관은 감사의 습관으로 연결되고, 항상 하나님을 신뢰하는 삶으로 인도한다. 감사는 벼랑 끝에서 기적을 경험하는 은총의 도구요, 기적의 언어다. 성경 암송은 잘하는 것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저자는 하루하루 벽돌을 쌓아 가듯이 성실하게 말씀을 마음에 쌓아 가도록 독려한다. 특히 창조적 반복, 입체적 반복, 잘못된 것을 수정하면서 새롭게 시도하는 반복으로 지혜를 얻고 복된 결과를 낳도록 돕는다.
■ 차례
프롤로그
1부 성경 암송과 습관
_거룩한 습관으로 기적을 만들라
1 성경 암송은 거룩한 습관이다
2 성경 암송의 목적을 알아야 지속할 수 있다
2부 성경 암송의 유익
_고난의 순간에 분별하고 승리하라
3 성경 암송은 영성의 뿌리다
4 지성과 감성을 개발시킨다
5 마음을 강하게 한다
6 미숙함을 버리고 말씀에 순종할 수 있다
7 고난을 이기고 형통하게 해준다
8 영적 재생산을 하게 한다
3부 효과적인 암송법
_창조적인 방법으로 반복하라
9 먼저 도끼 날을 갈아라
10 작은 것의 중요성을 기억하라
11 방법은 구체적이고 섬세할수록 좋다
4부 성경 암송의 태도
_기술보다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12 말씀을 사랑하는 마음이 기초다
13 육의 생각을 버리라
14 믿음으로 인내하라
5부 성경 암송과 기억
_기억하면 감사의 세계가 열린다
15 기억과 망각의 은혜
■ 본문 맛보기
거룩한 습관은 뜻을 정함으로 시작됩니다. 가장 강력한 동력은 외부가 아니라 내면에 있습니다. 습관은 갈망에서 시작하여 반복적인 실천을 통해 형성됩니다.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우상에게 바친 고기와 왕이 제공해 주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않기로 결심하고 오직 채식과 물만 먹기로 작정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다니엘이 하나님의 말씀을 어릴 적부터 읽고 암기했다는 것입니다. 다니엘은 그가 암기한 말씀을 따라 살기로 작정했습니다. 우리가 암송한 성경 말씀은 우리가 고난에 처할 때 가장 강력하게 역사합니다. 성경을 접할 수도, 읽을 수도 없을 때는 우리는 기억의 창고에서 말씀을 꺼내어 그 말씀을 영의 양식으로 삼아야 합니다. 만일 기억의 창고에 저장해 둔 말씀이 없다면 상황에 끌려살 수밖에 없습니다. 다니엘은 그의 기억의 창고에 담아 둔 말씀을 통해 뜻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 19쪽
마음은 지혜의 우물이 되어야 합니다. 우물은 사용하지 않으면 말라 버립니다. 지혜의 우물을 차고 넘치게 하는 길은 성경을 암송하고 묵상하는 것입니다. 성경을 암송하면 우리 내면의 우물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내면에 있는 지혜와 암송한 말씀의 지혜가 만나면서 또 다른 지혜가 생겨납니다. 그 지혜는 말씀을 묵상할 때 더욱 깊어집니다. 그 깊어진 지혜를 길어 내는 두레박이 묵상입니다. 성경 암송을 하면 할수록 지혜의 우물은 깊어지고 풍성해집니다.
/ 74쪽
인생에서 승리하려면 고난의 때를 잘 통과해야 합니다. 고난에는 예외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에게도 고난은 찾아옵니다. 한 번만 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고난의 때를 잘 준비해야 합니다.
고난은 인생의 위기입니다.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고난의 신비는 우리가 이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는 데 있습니다. 성경 암송은 고난을 잘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난보다 고통스러운 것은 고난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는 것입니다. 고난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면 고난을 넉넉히 이길 수 있습니다. 성경 암송은 고난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113쪽
도슨은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제자로 양육할 때 성경 암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리는 진정으로 성경 암송을 원하는가? 원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원하고 즐기는데도 지속하기가 왜 그렇게 어려운가? 교회에 다니면서도 대개의 경우 성경을 잘 모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도전을 던졌습니다.
한 영혼을 그리스도의 제자로 삼기 위해서는 많은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중 하나가 성경 암송입니다. 모범은 모범을 낳습니다. 도슨처럼 영적 안내자가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성경 암송을 통해 사람들을 양육하는 것은 많은 시간을 요합니다. 생명이 성장하는 데는 지름길이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 129쪽
주제별로 성경을 암송하는 것과 더불어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좋은 암송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성경을 암송할 때는 가능한 한 입술로 소리 내어 하십시오. 눈으로도 읽을 수 있지만, 입술로 읽으면서 암송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암송한 말씀을 입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 성경을 암송할 때는 주제와 장절을 먼저 암송하십시오. 어떤 성경 구절은 그 내용을 다 암기하지 못하더라도 주제와 장절을 암송하고 있으면 다시 성경으로 돌아가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장절을 잘 암송하는 방법은, 구절을 외울 때 본문 앞뒤로 장절을 외우는 것입니다. 한 구절을 암송할 때나 복습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주제 다음에 장절, 그다음에 본문, 그리고 끝에 다시 장절을 외우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 161쪽
성경을 암송할 때는 사용할 것을 미리 생각하면서 하십시오. 인간은 목적 지향적인 존재로 태어났습니다. 목적 달성을 위해 목표를 세우며 살 때 인간은 가장 역동적으로 살 수 있습니다. 성경을 암송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구체적인 사용 목표를 세우고 암송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교회 학교 교사는 담당한 반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을 생각하십시오. 대표 기도를 맡았다면 암송한 말씀을 사용해서 기도할 것을 생각하십시오. 제자를 양육하고 있다면 양육하고 있는 제자와 암송한 말씀을 나눌 것을 생각하며 암송하십시오. 설교자라면 말씀을 증거할 때 암송한 말씀을 사용할 것을 생각하며 암송하십시오.
/ 182쪽
강준민강준민 목사는 서울신학대학교를 졸업(B. A.)한 후 아주사신학대학원(Azusa Pacific University, M. A./ M. Div.)과 탈봇신학교(Talbot Theological Seminary, Th. M.)에서 학위를 받았다. LA 소재 로고스교회와 LA동양선교교회에 이어 현재 새생명비전교회(New Life Vision Church)의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Weight | 1.5 lb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