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독자의 사랑을 받아 온 BST 시리즈의 구약 신간, 열왕기!
왕들의 반역에도 불구하고
다윗과의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그리고 각 세대의 책임은 무엇인가!
다양한 왕들의 흥망성쇠는 오늘날 우리의 삶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존 올리는 열왕기를 통해 하나님이 불완전한 사람들을 어떻게 사용하시는지 볼 수 있다고 말한다. 열왕기에는 “여호와를 진노하게 하는” 혼합주의를 보여 주는 사건들과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를 극명하게 상기시키는 내용들이 대비되어 나온다. 다양한 인물이 등장하는 내러티브 기법으로 진행되는 열왕기는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복잡다단한 삶을 묘사하고 조명해 주며, 우리로 하여금 그 한가운데서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빛을 비춰 준다.
■ 차례
시리즈 서문
저자 서문
약어
서론
연대
1부 솔로몬의 통치 (열왕기상 1-11장)
1장 솔로몬이 왕이 되다 1:1-2:46
2장 배경 3:1-3
3장 지혜를 얻어서 발휘하다 3:4-4:34
4장 성전 건축과 봉헌 5:1-8:66
5장 성전 건축 이후 9:1-11:43
2부 분열: 처음 160년 (열왕기상 12:1-16:28)
6장 리더십: 권력, 실용주의, 하나님의 평가 12:1-14:20
7장 두 나라, 여덟 왕의 유사점과 차이점 14:21-16:28
3부 엘리야와 왕들 (열왕기상 16:29-열왕기하 2:25)
8장 위기를 맞닥뜨린 엘리야 16:29-19:21
9장 결국 죽음을 맞이한 아합과 일부 선지자들 20:1-22:40
10장 이스라엘 왕 아하시야와 엘리야 왕상 22:51-왕하 1:18
11장 승천한 엘리야와 사역을 이어받은 엘리사 2:1-25
4부 엘리사와 사람들, 왕과 혁명 (열왕기하 3-13장)
12장 이스라엘 왕, 유다 왕, 모압 왕과 엘리사 3:1-26
13장 야웨의 긍휼의 도구가 된 엘리사 4:1-6:7
14장 엘리사와 시리아 군대 6:8-8:15
15장 이스라엘과 유다의 혁명과 개혁 8:16-13:25
5부 이스라엘의 최후 (열왕기하 14-17장)
16장 유다 왕과 이스라엘 왕 14:1-17:6
17장 이스라엘에 일어난 변화 17:7-41
6부 신뢰하지 못해 포로 된 유다의 최후 열왕기하 18-25장
18장 히스기야와 신뢰 18:1-20:21
19장 므낫세와 아몬의 변절 21:1-26
20장 전심으로 하나님께로 돌아선 요시야 22:1-23:30
21장 끝이 빨리 오다 23:31-25:26
22장 바빌론에서의 실낱같은 소망 25:27-30
주석과 기타 자료
■ 출판사 리뷰
“긍휼 어린 보살핌과 요청!”
정략결혼이라는 인간적 방법으로 이웃과 평화를 누리고자 했던 솔로몬, 그리고 이후 세대의 타협하는 예배와 우상 숭배, 권력을 향한 끊임없는 쿠데타, 심지어 야웨의 이름으로 자기 권력을 정당화했던 수많은 왕들. 열왕기에는 이런 왕들의 생애가 묘사되어 있으며 그들 삶의 결론이 드러나 있다. 저자는 왕들이 야웨만을 예배하는 데 전념했는지를 묻는다. 그러나 왕들은 예배를 타협하며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인다. 열왕기를 보면 ‘선한’ 왕에게 반드시 ‘선한’ 아들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악한’ 왕에게 반드시 ‘악한’ 아들이 있었던 것도 아니다. 물론 과거에서 영향을 받지만 그래도 각 세대가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이 있다. 하나님은 왕들의 이런 실패에도 불구하고 다윗에게 한 언약을 기억하시며 이들을 돌보신다.
열왕기 연구에 생애를 쏟은 존 올리의 열왕기 강해
존 올리는 야웨와의 관계가 모든 삶의 영역에서 핵심이라고 말한다. 열왕기의 수많은 왕들이 반복해서 보여 주는 반역과 실패, 그들의 흥망성쇠는 어떤 경제 번영이나 성공보다도 야웨를 우선순위로 두어야 함을 보여 준다. 그러나 열왕기에 나오는 여러 왕들의 반역에도 불구하고 마침내 다윗에게 하신 말씀이 성취되었다. 그것이 곧 신약성경이 선포하는 말씀의 핵심 요소다. 저자는 하나님이 열왕기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씀하시고 또 우리를 축복에 이르는 길로 초대하신다고 말한다. 열왕기를 읽으며 그 과거의 경험으로 현재를 조명해 보라는 초대 앞에서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
<특징>
– 쉽고 논리적인 성경 강해
– 열왕기 전체의 흐름을 이해하는 가운데 세부 사항을 살펴볼 수 있는 적절한 분량
– 열왕기의 실제적이고 통찰력 있는 주석 및 열왕기의 현대적 시사점 제시
– 설교자뿐 아니라 개인 연구 및 그룹 토의를 위한 내용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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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T 시리즈는 다음 세 가지 목적을 특징으로 하는 신구약 및 주제별 강해 시리즈다. 즉 성경 본문을 정확하게 해설하고, 그것을 현대 생활에 접목시키며, 읽기 쉽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엄밀한 의미에서 이 시리즈는 ‘주석’이 아니다. 주석은 본문을 적용하기보다는 설명하려고 애쓰며, 독립된 책이라기보다는 참고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 시리즈가 단순히 ‘설교집’인 것도 아니다. 설교집은 자칫 성경을 진지하게 다루지 않고 그저 현대적으로 적용하는 데 강조점을 둘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리즈는 하나님이 이미 하신 말씀을 통해 지금도 말씀하고 계시며, 그리스도인들의 삶과 건강과 성장을 위해서는 성령님이 오래전에 주신 그러나 항상 새로운 말씀을 통해 지금도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확신을 갖고 성경 본문을 깊이 분석하면서도 오늘의 상황에 필요한 적용점을 균형 있게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신약 책임 편집자로는 존 스토트가 섬겼고, 구약 책임 편집자로는 알렉 모티어, 주제별 책임 편집자로는 데렉 티드볼이 섬기고 있다.
■ 추천의 말
이 책은 학문적 특징을 지니면서도 매우 이해하기 쉽다. 본문의 세부 사항에 몰두하는 다른 해설자들과 달리 존 올리는 구절의 서술과 흐름에 매우 중점을 둔다. 통찰력 있게 이야기의 흐름과 구조를 바라보면서 그것이 제공하는 근본적인 목적을 밝히려고 한다. “이 이야기를 다음 세대에게 들려주는 저자의 목적은 무엇인가?” 존 올리는 텍스트에 드러나 있는 다양한 뉘앙스를 강조하면서, 이 이야기를 왜 이런 식으로 제시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데, 이러한 접근법은 매우 활기차고 통찰력 있는 해설을 낳는다. 특히 이 책은 설교를 맡은 모든 이들이 매우 쉽게 설교하도록 돕는다. 저자는 각 구절에서 사건을 관찰하고 적절한 질문을 던지고 통찰을 제시한 다음, 적용할 점을 찾는다. 나는 이 중요한 열왕기의 의미와 목적을 이처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면서도 쉽게 읽히는 글은 찾아보기 어렵다고 장담한다.
_앨러스데어 블랙 (스털링 침례교회 담임목사)
이 책은 목사는 물론이고 열왕기에 대해 더 깊은 지식을 얻고자 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올리는 열왕기를 지나치게 단순화하거나 복잡한 문제를 피하지 않는다. 그는 성경 본문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현대와 연관해서 읽을 수 있게 해 준다.
_개릿 갈빈 (프랜시스칸 신학교 부총장)
존 올리는 책의 서두에서 신자들이 교회에서 예배할 때 읽는 성경 본문과 설교 텍스트가 비교적 짧은 것을 지적하면서, 열왕기 같은 구약성경을 큰 덩어리로 읽으라고 권유한다. 이를 위해 그는 열왕기상과 열왕기하의 47장을 202개 단락으로 나누었다. 하루에 한 번 적당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열왕기와 이 책을 읽는다면 3주 안에 전부 읽을 수 있다. 이 3주의 도전 과제를 시도해 보길 적극 권한다. 곧 열왕기의 세계를 행진하는 것이 즐겁게 느껴질 것이고, 마지막에는 진정한 성취감을 맛보게 될 것이다.
_리처드 애서튼 (Summons to Serve: Christian Call to Prison Ministry 저자)
■ 책 속으로
과거의 반복된 패턴이라는 거울이 오늘날 세상의 사건들을 조명해 줄 수 있을까? 세계 역사의 상당 부분은 나라와 민족의 운명이 바뀐 이야기, 지도자들과 정당의 이야기, 강대국들의 흥망성쇠, 이기거나 진 전쟁, 나라의 방향을 바꾼 혁명, 현 상황을 파괴시킨 재앙의 이야기다. 열왕기에 이 모든 것이 있다. 기록된 모든 사건들은 보통 중요하다. 하나님이 종종 놀라운 방식으로 일하고 계시는 무대이기 때문이다. 선지자들과 그분의 아들을 통한 야웨의 말씀은 다른 시각을 제시한다. 성경 전체는 창조에서 새 창조까지 하나님의 뜻에 관한 위대한 내러티브를 제시한다. 그 뜻은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시려는 그리스도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엡 1:10). 열왕기는 하나님이 현실에서 그분의 방향대로 역사를 빚으며 개입하고 계시다고 크게 외친다. 오늘날, 잔혹하고 불안정한 삶의 현실에서 일하는 분도 바로 그 하나님이다. 주님의 말씀을 듣고 따르는 이들이야말로 역사, 즉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용기 있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믿음과 소망 가운데 그 말씀을 살아낸다. _서론
그렇다면 인류 역사 내내 사람들은 왜 하나님(혹은 어떤 신)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예배(예배하는 건물과 예식과 희생 제사와 함께)인 양 행동하는가? 구약은 물론 신약에도 예배에 관한 내용이 많지만(신약에는 세부 설명이 거의 없긴 하지만) 항상 조건이 있다. 하나님은 인간 차원에서의 정의와 화해와 상관없는 예배를 혐오하시며, 올바른 예식과 멋진 건물보다 사랑의 행위를 더 중요하게 여기신다. 인간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선한 일이다. 그것은 자신이 창조한 모든 것을 ‘심히 좋게’ 보시며, 동산에 ‘먹기에 좋을’ 뿐 아니라 우선 ‘보기에 아름다운’ 나무들을 제공하신 ‘하나님처럼’ 되는 일이다(창 1:31; 2:9). 그분의 존재와 위대하심을 물리적으로 상기시켜 주는 건물을 짓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일 수 있지만,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언약을 지키는 공동체로 세우시는 데 더 관심이 있으시다. 그 공동체는 모든 사람, 특히 더 약하고 힘이 없는 지체들과 소유를 나누고 그들을 보살피는, 정의와 공의를 행하는 생활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공동체다.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세운 건물들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아름다운 생활 방식 때문에 하나님께 끌린다(신 4:5-8; 마 5:14-16). 그와 동시에 우리가 세우는 건물들은 우리의 생활 방식과 가치관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한다! 이 단락과 이스라엘과 유다 역사라는 더 넓은 맥락은 “우리의 건물이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도록 돕는가, 아니면 방해하는가?”라는 질문에 많은 정보를 줄 수 있다. 수많은 ‘착한’ 일을 하며 사는 와중에, 야웨의 말씀은 우리에게 우선순위를 현실적으로 점검해 보라고 하신다. _4장 성전 건축과 봉헌
우리 삶을 향한 하나님의 뜻과 그분이 우리를 위해 예비하신 길은 종종 이상해 보이고 가끔은 선명해지는 데 시간이 걸릴지 모른다. 모세처럼 엘리야도 분명한 위기의 시기에 권력의 중심부에서 선포하기 시작했지만, 오랜 기간 멀리 떨어져서 활동에 제한을 받으며 지내야 했다. 모세는 한 가정과 사십 년을 함께 보냈고, 엘리야는 홀로 지내거나 또는 과부와 그 아들과 함께 삼 년을 보냈다. 엘리야는 갈멜산에서 만나게 될, 도전을 받아야 할 수천 명의 이스라엘 백성을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하나님은 그분의 임재를 통해 이방인 과부와 아들에게 양식을 주시고 생명을 주셨다. 열왕기는 이스라엘과 유다 왕의 이야기를 하지만, 이 장에서 왕은 한 번 언급될 뿐이다. 왕에 관한 해설이 나오는 열여섯 장 이후에 청자들과 독자들은 하나님이 과부와 아비 없는 이를 돌보신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시 68:5). _8장 위기를 맞닥뜨린 엘리야
우리는 ‘산에’ 있을 때, 곧 익숙한 영역에 있을 때에는 어떻게 ‘하나님을 높일지’ 알고 그분을 찬양하고 복음을 선포할는지 모르지만, 공적인 삶의 영역 즉 ‘골짜기에서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고 어떻게 말해야 할지 잘 모를 수 있다. 어떻게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을 드러내며 그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까? 최근 몇십 년 동안 격려가 되는 것은 성경과 신앙이 공적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논의와 토론이 늘어 가는 조짐이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람”은 야웨로부터 구체적으로 아합의 상황에 맞는 말씀을 가지고 왔다. 오늘날 하나님이 전문 지식과 영적 분별로 개인들과 단체들을 세워 가시는 모습에 감사드린다. 하나님의 임재가 교회와 가정에서만큼 공적인 삶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우리가 믿음대로 살 수 있을지 또 어떻게 살아 낼지는 계속 논의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현대 생활의 벤하닷들과 ‘큰 군대’를 두려워하지 말고, 오히려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이]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되리라]”(빌2:10-11) 확신하며 살도록 서로 격려해야 한다. _9장 죽음을 맞이한 아합과 일부 선지자들
여기서 나병 환자들이 ‘아름다운 소식’을 접한 첫 사람이었다는 사실은 자주 인용되는 스리랑카의 그리스도인 지도자 나일스(D. T. Niles)의 표현과 비교해 볼 수 있다. “복음 전도는 한 거지가 다른 거지에게 빵을 발견한 곳을 이야기해 주는 것이다.” ‘빵’은 나누어야만 한다. 브루그만은 다음과 같이 적절하게 말한다. “야웨의 소리 전략은 소식을 전해 준 나병 환자들이 없었다면 미완성일 것이다. 그러나 나병 환자들은 그들 혼자서는 전해야 할 소식이 없었을 것이다.” 부분적으로 자기 이익이 동기가 되었을 수 있지만(“만일 밝은 아침까지 기다리면 벌이 우리에게 미칠지니”) 그들은 또한 자신들이 풍요함을 나누어야 하며 그들 자신보다 더 큰 그룹에 속해 있음을 알았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다른 이들이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도록]”(골 1:12) 복음을 나누라고 하신다. _14장 엘리사와 시리아 군대
열왕기의 첫 독자들은 하나님의 목적이 어떻게 실현될지,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몰랐다. 이후에 나오는 역대기는 돌아와서 성전을 지으라는 고레스의 칙령으로 마무리되지만, 열왕기에서는 그것을 모른다. 그래서 어둠 가운데서 살아가는 사람들과 ‘유배자’에게 지속적으로 적절하다. 마치 부활 전날, 토요일의 삶 같다. 일요일이 오겠지만, 어떻게 언제 올까? 성경의 나머지 부분에 비추어 우리는 미래에 대한 약속을 알지만, 현재의 ‘유배’ 상황을 지나는 방법은 알지 못한다. 열왕기의 대답은 그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듣는 이들이 과거로부터 배우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족장들에게 하신 하나님의 약속과 이집트로부터의 구원을 되돌아보도록, 그들의 세대를 포함한 여러 세대 동안 반역한 그 결과를 인지하도록, 야웨만을 예배하고 그분의 언약 백성으로 살아가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그러나 또한 하나님이 통제력을 잃거나 실패하지 않으심을 알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_ 22장 바빌론에서의 실낱같은 소망
존 W. 올리호주 퍼스의 보즈 신학교(옛 서부 호주 침례 신학대학) 명예 연구원으로, 이전에 교장을 역임했다. 홍콩에서 강의했으며 글로벌 인터랙션 사역에 계속 참여하고 있다. 에스겔 칠십인역 헬라어 본문에 대한 주석 등을 펴냈다.
Weight | 3 lb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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