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

Sale

교회, 공감

$36.00 $25.20

저자 : 박영범  |  출판사 : 도서출판 공감마을
발행일 : 2023-05-17  |  (152*225)mm 268p  |  979-11-979614-1-0

이 책은 필자가 지난 세월, 특히 2022년을 중심으로 「활천」에 “공감의 교회”와 관련하여 연재한 글에 수정과 가필의 작업을 거치고, 또한 새롭게 써 내려간 내용을 모았다. 특히 교회가 마주하는 슬픔에 대한 위로, 교회가 나누는 사귐, 교회가 펼치는 돌봄의 깊은 신학적 성찰은 오늘의 그리스도인에게 깊은 공감과 위로를 전하고 있다.
이 책은 글의 순서와 형식에도 많은 정성을 담았다. 글을 쓰는 사람은 학문적인 전문성과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보편성의 경계에서 길을 잃기 쉽다. 그 균형을 잃지 않으려 신학 전문서와 대중서의 성격으로 저술한 이 책은 그래서 마치 교회의 자화상과도 같다. 누군가에게는 너무 쉽고, 누군가에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그러나 글을 읽는 속도를 조금만 늦추면, 필자와 함께 걷는 공감의 기쁨을 맛볼 수도 있다. 그 안에서 교회의 미래에 대한 희망의 빛을 발견할 것이다.
필자는 한국연구재단의 연구교수로서 한국교회의 미래를 위해 조금이라도 조언할 수 있는 도움과 교회론적 방향성을 제시하려는 과제를 갖고 학문적 연구를 해 왔다. 이 책은 그 중간의 여정에서 주어진 쉼터와 같은 작품인 셈이다. 그래서 이 책은 삶의 고단함에 지친 교회에 잔잔한 위로를 전하는 공감의 초청이다.

추천사

[일부] 다시, 봄_과거 공감
교회, 그리스도인의 공동체
교회, 사귐의 공동체
교회의 “공감풍경”
공감의 교회와 쉼, 사귐과 돌봄
함께 걸어주신 하나님, 함께 걸어갈 교회_사순절의 단상
고요함 너머의 영원한 승리_성(聖) 토요일의 단상(斷想)
교회가 열어갈 생명의 역사_부활절의 단상
교회의 미래? 교회가 미래다_성탄절의 단상

[이부] 바라, 봄_현재 공감
교회의 실존, 광야교회
공감, 슬픔과 위로의 변주곡
공감과 애도, 교회가 만들어야 할 기적
시대의 공감, “선교적 교회” 운동
시대의 공감,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운동

[삼부] 미리, 봄_미래 공감
교회, 결단의 공동체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공감과 소통
비대면 시대, 공감의 교회
메타버스와 교회존재
MZ세대, 함께 만들러 갈 ‘새로운 기준’
하나님과 함께 걷는 생태적 돌봄
새로운 디아코니아를 준비하라

『참고문헌』

서론을 대신하는 후기

박영범

독일에서 조직신학(교회론)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에 다양한 대학에서 강의를 하며, 평도신학연구소 『공감마을』의 연구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현재는 한국연구재단과 서울신대 연구교수로서 ‘공감교회론’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논문은 “신정론과 하나님의 고난”, “삶에 봉사하는 교회론을 위해” 등 다수가 있으며, 저서로는 “『Leitbild, Diakonische Kirche』(Lit, 2015)”, 저번역서로는 “폴 리꾀르, 『악. 철학과 신학에 대한 도전』(성광문화사, 2015)”, 번역서로는 “에밀 브룬너, 『교회를 오해하고 있는가』(대서, 2013)”, “에밀 브룬너, 『십자가, 결코 억울한 죽음이 아니라는 희망』(도서출판 공감마을, 2017)”, “아돌프 폰 하르낙, 『기독교 신학과 교회 교리의 형성』(도서출판 공감마을, 2018)”, “칼 바르트, 『교회 교리학 3/4』(대한기독교서회, 2017)등이 있다.
Weight 1 lbs
SKU: 979-11-979614-1-0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