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

Sale

금식 가장 아름답고 거룩한 몸의 언어 (Fasting)

$28.00 $19.60

저자/역자 : 스캇 맥나이트/안정임  |  출판사 : IVP
발행일 : 2023-04-25  |  (125*186)mm 248p  |  978-89-328-2152-8
[출판사 리뷰]

세계적인 신약학자 스캇 맥나이트의
가장 성경적이고 가장 통전적인 금식!

이제껏 몰랐던 충만한 몸의 언어의 세계!
‘금식’ 하면 당신은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하나님께 최대한 간절히 소원을 빌어 원하는 바를 이루는 것? 아니면 몸을 처벌하여 신비한 영적 경지로 넘어가는 것? 역사적으로, 금식과 관련해 특유의 율법주의와 수단적 성격, 그리고 몸을 천시하는 이원론 등 수많은 왜곡이 일어났고, 그 과정에서 금식의 본질적 가치는 심각하게 손상되고 말았다.
그렇다면 성경과 기독교 전통이 말하는 진정한 금식이란 무엇일까? 저자는 신구약을 관통하는 성경의 핵심과 초대 교부들의 전통을 바탕으로, 목적을 이루는 수단이 아닌 생의 엄숙한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금식, 몸과 영혼으로 창조된 인간이 영혼의 상태를 온몸으로 표현하는 ‘언어’로서의 금식 개념을 제시한다. 당신의 영이 깊은
슬픔에 잠길 때, 죄의 추악한 실상을 발견했을 때, 사회적 불의에 분노할 때, 하나님을 간절히 갈망할 때, 당신의 몸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영이 탄식하는데 몸이 탄식하지 않는다면, 영이 하나님을 향해 굶주리고 있는데 몸이 굶주리지 않는다면, 그것은 어딘가 잘못된 것이다. 당신은 몸과 영이 분리된 그리스도인일 가능성이 큰 것이다.
이 책은 인생의 중요한 순간마다 하나님께 자신의 감정과 갈망을 온몸으로 표현했던, 그것이 지극히 자연스러웠던 수많은 믿음의 선조들의 이야기로 가득하다. 그리고 온몸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갈망하는 금식, 사회적 불의 에 대한 저항을 선언하는 금식 등 우리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차원의 금식의 세계가 당신 앞에 펼쳐진다. 이와 같은 ‘몸의 언어’로서의 금식은 하나님의 마음을 더욱 깊이 이해하게 하고 그분과 충만한 일치를 이루는 영성의 새로운 영역으로 우리를 인도해 준다.

“금식이란, 삶의 엄숙한 상황 한가운데서 하나님 곁에 서는 것이다.” _ 스캇 맥나이트

성경을 연구해 보면, 도구적 관점과는 다른 이야기가 나온다. 성경은 금식을 단지 반응적 관점에서만 이야기할 뿐이다. 비통하고 엄숙한 상황에 깊이 젖어들어 자연스럽게 금식을 하게 된 사람들은, 그 순간 이 세상에서 하나님이 행하고 계신 일과 온전한 일치를 이루었고, 그로 말미암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들은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 금식을 한 것이 아니라 다만 엄숙한 상황에서 나온 반응으로서 금식을 했다. 여기서 중요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상황은 무시하고 오로지 결과에만 집착하는 금식은 진정한 기독교적 영성 훈련이 아니라 결과를 조작하는 수단이 될 뿐이다.
들어가는 글

사람들이 그토록 비참하고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음에도 그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던 나는, 내가 그 상황에 공범이 된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런 비참한 상황을 보고 우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성경에서 하나님의 마음에 민감했던 사람들은 그런 상황에 처했을 때 금식을 했다. 우리가 자신의 도덕적 둔감함을 깨닫고 자신이 구조적인 악에 가담한 공범이라는 느낌이 들 때 나오는 진정한 반응은 바로 금식이다.…심각한 기근 사태를 보고 우리의 무기력한 수동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도 하루를 금식하는 것이 아닐까? 금식은 가난한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에 우리의 전 존재로 공감하는 방식이다.
3. 몸의 돌이킴

감사의 글
서문

들어가는 글: 기독교 금식의 몽타주
1. 금식과 몸의 이미지

1부 영성과 금식
2. 몸의 언어
3. 몸의 돌이킴
4. 몸의 간구
5. 몸의 탄식
6. 몸의 훈련
7. 몸의 절기
8. 몸의 빈곤
9. 몸의 체험
10. 몸의 소망

2부 금식의 지혜
11. 금식의 문제점
12. 금식의 유익
13. 금식과 건강
나오는 글


참고 도서

독자들은 금식이 몸을 괴롭히는 금욕적 행위라는 개념과, 영성에 유익하지 않다는 극단적 금식 무용론을 모두 극복하는 지혜를 얻을 것이며, 참된 금식을 하고픈 강한 열망이 생길 것이다. 성경적·역사적·실천적 측면을 폭넓게 고려하여 금식의 본질을 다루는, 하나님을 전인적으로 사랑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영적 삶의 구체적 모습을 보여 주는 값지고 유용한 책이다.
유해룡 장신대 영성학 교수

우리는 절박한 상황에서 필요한 것을 얻으려는 욕망에서 나오는, 하나님을 위협하는 금식에 매우 익숙하다. 하지만 저자는, 올바른 금식이란 하나님을 조종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임재에 압도당하여 먹는 것을 잊고 그분을 갈망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금식에 혼돈을 느끼는 이들, 금식을 통해 하나님을 더 깊이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필독을 권한다.
김병년 「난 당신이 좋아」 저자

기독교의 금식 개념을 근본적으로 재정립하는 놀라운 책이다.
루스 헤일리 바턴 Sacred Rhythms 저자

스캇 맥나이트

선도적인 복음주의 신약학자이자 초기 기독교와 역사적 예수 연구 분야의 권위자다. 영국 노팅엄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노스파크 대학교 종교학과 칼 올슨 석좌교수를 거쳐 노던 신학교 신약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탁월한 강사이자 이야기꾼으로 여러 매체를 통해 성서학뿐 아니라 신앙과 사회적 이슈에 관한 윤리적 통찰을 나누고 있으며 세계성서학회(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신약학회(Society for New Testament Studies) 회원으로도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한국에 번역된 저서로는 「성서학자가 신학자에게 바라는 다섯 가지」 「가이사의 나라 예수의 나라」(IVP), 「로마서 설교」 「거꾸로 읽는 로마서」(이상 비아토르), 「하나님 나라의 비밀」 「예수 왕의 복음」(이상 새물결플러스) 등이 있다. 또한 「IVP 성경비평주석 신약」(IVP)의 베드로후서와 유다서, NICNT 신약 주석 시리즈의 「빌레몬서」 「골로새서」(이상 부흥과개혁사) 등 여러 신약 주석의 집필에도 참여했다.
Weight 1 lbs
SKU: 978-89-328-2152-8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