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책 앞표지를 넘기면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이 나옵니다. 성경책 뒷표지를 넘기면 십계명이 나옵니다. 성경책 제일 앞과 뒤에 사도신경, 주기도문, 십계명을 넣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페이지를 비우기 아까워서가 아니지요. 성경의 핵심 내용을 가장 잘 요약한 내용이 바로 사도신경, 십계명, 주기도문이기 때문입니다. 초대교회부터 이 세 가지를 신앙의 중요한 기초로 배우고 익혔습니다. 우리가 사도신경, 주기도문, 십계명을 자주 보고 암기하고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성경공부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신앙을 가장 잘 요약한 내용이 이 세 가지입니다.
사도신경은 초대교회부터 지금까지 성경을 가장 잘 요약한 교리로서 기록된 지 거의 2,000년이 되어 갑니다. 십계명과 주기도문과 달리 사도신경은 성경에 나오는 문장이 아니라는 이유로 암기나 공부를 소홀이 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도신경은 우리의 신앙을 기독교 역사 가운데서 가장 오랫동안 권위를 인정받고 교회에서 공예배에 지금도 암송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당신이 믿는 종교에 대해서 요약해보라고 말한다면, 사도신경을 설명하면 됩니다.
십계명은 하나님의 자녀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관한 법입니다. 구약 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만을 위한 율법이 아니라, 신약 시대 새언약 백성을 위한 하나님 나라의 법입니다. 신약 시대 교회는 더 엄밀하게 십계명을 지켜야 할 사명이 주어졌습니다. 더 철저하고 엄밀하게 십계명을 지킬 수 있는 이유는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내주하시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구약 시대 백성이 실패한 하나님 나라 백성다운 삶을 더 깊이 실천하며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신약 성경에서 실천에 관한 모든 명령의 말씀은 십계명의 더 깊은 적용입니다.
주기도문은 예수님께서 친히 가르쳐주신 기도에 관한 규범입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는 형식 없이 드릴 수 없습니다. 예배에 형식과 절차가 있듯이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도 형식이 있고 순서가 있습니다. 예수님은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시면서 유대인들의 잘못된 기도습관과 마음의 동기를 지적하시고 바른 기도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를 따라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도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