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으로부터 배우지 않으면 누구도 예수 그리스도를 알 수 없습니다. 오직 한 권위 있는 스승의 도움 없이는 안전하고 완벽하게 그리고 확실하게 배울 수 있는 성경의 가르침은 없습니다.
신학의 체계가 무엇인지, 신학의 구조가 무엇인지, 무오한 주석가가 누구인지, 혹 가장 유식하고 거만한 학자가 누구인지 말하지 말아 주십시오. 다만 ‘위대한 교사’에 관해서만 말해 주십시오.
-p.17
사람의 마음이 굳어서 느낄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딱딱해진 마음을 뚫을 수 없습니다. 냉담하고 무감각해져 맷돌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우리의 칼은 그들의 마음을 공략할 수 없습니다. 많은 날카로운 칼날이 굳어 버린 마음에 의해 둔해지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이 종들의 손에 쥐여 주신 많은 진리의 무기가 죄인들의 마음과 맞서 싸우느라 둔탁해지고 말았습니다. 사람은 영혼 안에 들어갈 수 없지만, 성령님은 하실 수 있습니다. 그분은 피로 사신 용서를 깨닫게 하시고, 돌같이 굳은 마음을 녹여 주실 수 있습니다.
-p.55
“그렇게 많은 설교자, 그렇게 많은 설교가 그렇게 많은 영혼을 구원시키는 일을 했습니다.”
“그렇게 많은 성경책, 그렇게 많은 전도지가 그렇게 귀한 일을 했답니다.”
그런 말씀을 하지 마십시오. 그런 말씀을 하지 말고 전도자와 성경을 사용해 전도하십시오. 그러나 그런 것에 비례해 복이 오는 것이 아닙니 다. 많은 사람이 모여든 것은 그만큼 성령님이 역사하신 것입니다.
-p.124
과학자들은 태양이 적도를 가로지르는 동안 ‘무역풍’이 일정 간격으로 불고 있으며, 그로 인해 대기가 희박해져서 적도 방향으로 반드시 공기 가 흘러가야 할 필요성을 증명하기 위해 가설을 내놓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왜 오늘 아침 교회 첨탑에 있는 수탉 모양의 풍향계가 남서 방향에서 정동으로 방향이 바뀌었는지는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왜 돛이 한 번에 바람으로 가득 차 있다가 몇 분 만에 느슨해졌을 때 앞으로 나아가려면 항해사가 방향을 바꾸어 운항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말해 줄 수 없습니다. 다채로운 공기의 움직임은 무한하신 여호와 하나님 외에 모든 사람에 게 신비로 남아 있습니다.
-p.133
고대인들은 다들 바람에 대해 나름대로 의견을 갖고 있었습니다. 즉, 일 부는 건조했고, 일부는 비를 몰고 왔으며, 일부는 질병에 영향을 미치고, 일 부는 이런 부분 혹은 저런 부분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신 성령님에게도 다양한 특성들이 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아가서 에서는 성령님이 달콤한 사랑의 숨결로 부드럽게 불어오십니다.
동일하신 성령님이 맹렬한 위협과 책망과 함께 불어오시기도 합니다. 그분이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요 16:8) 세상을 책망하시는데, 이것은 차가운 북풍입니다. 어떤 때는 죄인에게 그리스도를 열 어 보여 주시고 그에게 기쁨과 위로를 주십니다. 이것은 부드럽게 부는 남풍입니다. 그 바람은 그윽한 향기를 주며 가련하고 고단한 심령들이 그 안에서 기뻐하게 하십니다. 그럼에도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십니다(고전 12:11).
-p.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