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관이란 사건 역사를 해석하는 해석의 틀로서 의미 역사를 제공해준다. 그리고 역사관은 상대적이고 유동적이고 다양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인류 역사의 시대, 지역, 인종, 계급, 사회, 문화, 언어, 교육, 신념, 종교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는 역사관의 특성을 결정짓는 원인으로 작용
한다. 세상에는 각종 유형의 역사관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그 모든 유형도 결국 순환 사관과 직선 사관이라는 두개의 큰 범주 가운데 속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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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요한이 숨진 후, 100년부터 451년 칼케돈 공의회까지를 교부 시대(Patristic Age)라고 부른다. 그리고 325년의 니케아 공의회를 기점으로 니케아 공의회 이전과 니케아 공의회 이후 교부 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니케아 공의회 이전 교부 시대에는 313년 밀라노 칙령이 발표되기 전까지 극심한 박해가 있었다. 동시에 각종 이단과 거짓 가르침으로 큰 혼란과 분열을 겪었다. 이러한 혼란에도 불구하고 니케아 전 교부들은 변증가로서 박해와 이단에 맞서며 정통 신앙을 공고하게 수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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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 그레고리오 1세는 중세 교회의 시작점에 있었다. 교황권이 더욱 강화되었고, 가톨릭교회의 초기 예전과 교리들이 확정되었다. 그리고 선교를 통해 로마가톨릭교회의 영향이 서유럽 전체로 팽창되었다. 따라서 그는 현대 로마가톨릭교회의 효시와 같은 인물이었다. 당시의 선교는 무엇인가, 이는 교부 어거스틴의 신학 사상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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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 그레고리오 7세에서 인노첸시오 3세로 이어지는 11-13세기의 약 200년은 교황권의 정기였다. 그러나 교황의 절대 권력은 중세 교회를 봉건적 지배 구조로 만들어 버렸고, 그러한 구조는 부패와 타락을 가속시켰다. 성직자 독신 교리는 본래의 목적과 달리 성적 유혹과 타락에 빠지는 걸림돌이 되었다. 성적 본능을 이기지 못한 성직자들은 비밀리에 첩을 두어 가정을 꾸리거나, 매춘 여인들과 부정한 관계를 가졌다 .영적 정신적 죄책감에 빠진 사제들 중에는 신들의 주임 사제에게 주기적으로 고해성사를 하며 죄의 부담감을 떨쳐버리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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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7년 버지니아 제임스 타운을 필두로 시작된 북아메리카의 영국 식민지는 1732년에 조지아 개발을 끝으로 동부 연안을 따라 남부 조지아로부터 북부 뉴햄프셔에 이르는 13개 주로 확장되었다. 13개 식민주는 지역적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버지니아를 비롯한 남부 식민주는 플랜테이션이라는 대규모 농장을 중심으로 발달했으며,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하기 위해 일찍이 아프리카에서 흑인을 노예로 데려왔다. 북부 뉴잉글랜드 식민주는 청교도를 주축으로 교회와 교육 기관을 세우고, 수력과 목재를 이용한 공산품 산업을 발전시켰다. 그리고 펜실베니아를 비롯한 중부 지방은 농업과 상업, 공업 등이 골고루 발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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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6년 독립 선언을 통해 태동된 미합중국은 전반적으로 청교도 정신을 근간으로 세워진 개신교 국가였다. 제1차 대각성 운동 이후 청교적 이상과 종교적 열정을 점점 식어져 갔다. 더욱이 1791년의 제1차 수정 헌법이 채택한 종교의 자유 법안은 신앙의 자유로운 활동보다는 오히려 비기
독교인과 불신앙자들의 활동을 안전하게 보장해 주는 결과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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