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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바울과 그의 세계
제1장 도망자의 복귀?
1. 서로 다른 세계
1) 플리니우스와 바울
2) 도망노예?
3) 바울의 요청
4) 핵심적인 논증
2. 빌레몬서와 바울 연구
1) 서론
2) 세계관들 가운데서의 빌레몬서
3) 세계관에서 신학으로
4) 배경과 관련된 질문들 : 역사, 석의, “적용”
5) 자료들
6) 세계관, 신학, 역사
3. 알레고리로서의 빌레몬서 : 신학, 역사, 화해
제2장 머리 위에서 맴도는 새들처럼: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신실하심
1. 서론
2. 바리새인들은 누구였는가?
3. 실천과 상징: 토라와 성전
4. 제2성전 시대 유대 세계에 있어서의 이야기들과 질문들
1) 서론
2) 연속된 이야기
(1) 서론
(2) 수정된 이야기: 성경
(3) 수정된 이야기: 제2성전 시대의 문헌들
(4) 수정된 이야기: 주후 70년 이후
(5) 수정된 이야기: 결론들
3) 포로생활의 연속
4) 폐기된 세계가 아니라 변모된 세계
5) 이야기와 성경
6) 이야기에서 질문으로: 바리새파의 암묵적 세계관
5. 바리새인의 신학
6. 열심 있는 한 바리새인이 지니고 있던 목표들
7. 결론
제3장 아테네와 올빼미: 헬라인들의 지혜
1. 서론
2. 주후 1세기 철학의 형태와 내용
1) 서론
2) 실제적인 시작: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3) 에피쿠로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
4) 네 명의 주요 스토아 철학자들
(1) 세네카(Seneca)
(2) 무소니우스 루푸스(Musonius Rufus)
(3) 에픽테토스(Epictetus)
(4)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
5) 견유학파와 회의론자들
6) 철학적 세계관
7) 철학 학파들
3. 이교 철학에 대한 유대적 반응들
보론: 초기 철학자들의 연대표
제4장 아스클레피오스에게 수탉을: 바울의 세계에 있어서의 “종교”와 “문화”
1. 서론
2. 바울 시대에 있어서 동부 지중해 세계의 종교와 문화
1) 서론
2) 고대 헬라의 종교 세계
3) 동방에서 온 신비제의들
4) 주후 1세기 로마 세계의 종교와 문화
3. 바울 시대의 종교 세계에 대한 몇 가지 고찰
제5장 독수리가 내려앉다: 로마와 제국의 도전
1. 서론
2. 제국의 현실
1) 서론
2) 율리우스 카이사르 이전과 이후
3) 공화정의 회복, 제국의 건설: 아우구스투스
4 티베리우스에서 베스파시아누스까지: 주후 14-70년
3. 제국의 수사
1) 서론
2) 물질문화
3) 이 서사의 정점
4. 제국의 종교
1) 서론
2) 신이 된 아우구스투스
(1) 비공식적이었지만 분명하였던 로마에서의 “황제 제의”
(2) 열정적이고 다양하였던 속주들에서의 “황제 제의”
3) 티베리우스에서 네로까지의 황제 제의
4) 율리우스부터 클라우디우스까지의 황제 제의: 결론
5. 제국에 대한 저항: 유대인들
제2부 사도의 사고체계
제6장 손 안에 있는 새? 바울의 세계의 상징적 실천
1. 서론
2. 바울과 세 세계의 상징적 실천
1) 유대교
2) 이교 세계의 상징들
3) 제국의 상징들
3. 상징적 실천의 세계에 대한 바울의 재구성
1) 서론
2) “우리는 한 분 유일하신 하나님의 한 백성이다”라고 말하는 상징들
3) “우리는 메시야의 백성이다”라고 말하는 상징들
4) 메시야적 유일신론의 실천
5) 갱신된 인류의 실천
4. 결론: 사도 바울의 실천
제7장 줄거리, 구상, 서사화된 세계관
1. 서론: 서사화, 또는 비서사화
2. 그 사이 숲의 또 다른 지역에서는: 줄거리들, 부차적인 줄거리들, 서사 주제들
3. 바깥쪽 이야기: 하나님과 피조세계
4. 그 사이에 숲의 또 다른 지역에서는: 첫 번째 부차적인 줄거리(인간들, 그들의 소명, 실패, 구원, 복권)
5. 하지만 (신학의) 숲의 다른 지역: 이스라엘에 관한 이야기
6. 달빛의 다중적인 의미: 이스라엘의 이야기 속에서 역할
7. 왕의 새로운 연극: 예수와 그의 서사화된 역할들
8. 결론: 세계관 이야기/이야기들을 추적하기
제8장 사도의 사고체계를 보여주는 다섯 개의 이정표
1. 서론
2. 우리는 누구인가?
3.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4. 무엇이 잘못되었고, 해법은 무엇인가?
5. 지금은 어느 때인가?
6. 결론: 바울의 세계관과 남아 있는 질문들
참고문헌
“숨막히고, 사고를 확장해 주며, 획기적인 책 – 톰 라이트가 신약성서의 역사와 신학에 관하여 쓴 자신의 여러 권의 책들을 통해 이미 이룬 업적을 설명해 줄 수 있는 형용사들을 찾아내기는 쉽지 않다. 이 총서의 네 번째 책에 해당하는 이 책도 마찬가지로 게임의 법칙을 바꾸어 놓고 있다.”
– 조엘 그린 교수, 풀러신학대학교(캘리포니아)
“우아하고 유머 있게 씌어지고, 상세한 석의로 가득하며, 오늘날의 연구를 광범위하게 포괄하고 있는 이 책은 앞으로 오랜 세월 동안 바울 연구 분야에서 주요한 업적으로서 이정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데이비드 호렐 교수, 엑서터대학교
“숨이 막힐 정도로 대단한 책이다! 사도와 그의 21세기의 해석자가 공동으로 보여주는 신학적인 상상력은 그저 놀라울 뿐이다.”
– 브라이언 왈시 교수, 토론토대학교
“우리가 오랫동안 기다려 왔던 톰 라이트의 아주 자세한 바울 연구서는 그 어떤 점에서도 이 책을 둘러싸고 그동안 모아져 온 높은 기대감들을 결코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그는 첫 문장부터 엄청난 분량의 연구와 포괄적인 신학적 지성을 토대로 강력하고 설득력 있고 통일적이며 신선한 논증을 선보임으로써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 로완 윌리엄스, 모들린 칼리지 학장, 케임브리지대학교
Nicholas Thomas Wright
톰 라이트는 영국 모페트 태생으로 옥스퍼드 대학교의 엑스터 칼리지에서 신학을 공부했으며, 옥스퍼드 위클리프 홀에서 성공회 사목(Anglican ministry)을 공부했다.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맥길 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을 가르쳤고, 영국 더럼의 주교를 역임하였으며, 지금은 영국 스코틀랜드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과 초기 기독교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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