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떤 대화방법도 따라 올 수 없는 탁월한 기술
관계 기술의 교육학과 심리학의 완벽한 결합
‘나는 과연 관계를 향상시키는 건강한 대화를 하고 있는가?’ 당신의 대화 패턴을 알고 싶다면 다음의 두 가지 질문에 답을 해보라. 첫째, 가족들이 나와 대화하기를 좋아하는가, 싫어하는가? 둘째, 다른 사람들이 나와 대화하고 싶어 하는가, 그렇지 않은가? 만약 앞의 두 질문에 ‘좋아한다.’ 대신에 ‘싫어한다.’라는 대답을 했다면 ‘건강한 대화 패턴을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해봐야 한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이 책의 핵심 내용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10가지 대화 기술〉은 펜실베니아주립대학의 버나드 거니 교수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서 이론으로 체계화되어 40년 동안 효과를 증명하는 연구가 거의 30개에 이른다. 이〈10가지 대화 기술〉은 일반 부부들의 관계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심각한 문제를 가진 부부나 가족들, 상하관계로 인해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들에게도 여전히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대화 기술을 배운 직후에도 효과가 증명되었지만 시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이처럼 연구에 의해서 효과가 검증된 이 대화 기술은 미연방정부 산하 보건복지부가 인증하고 적극 권장하는 ‘관계 향상’ 모델 프로그램이 되었다. 이 때문에 주정부나 커뮤니티 단체들이 ‘건강한 관계 강화 프로그램’으로 채택해서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책으로 인해 가정과 직장이 전보다 더 행복한 모습으로 변화될 것이며, 부부 사이는 더욱 가까워지고, 부모와 자녀 사이에 긴장과 갈등이 몰라보게 줄어들 것이다. 또한 동료와의 상하관계가 이해와 존중으로 바뀔 것이다. 이처럼 그동안 해결책을 찾지 못하던 가정문제와 직장문제, 사회문제까지 꼬였던 실타래가 풀리듯 해결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