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마키아벨리 추천 도서
*하버드대, 옥스퍼드대 고전 총서 수록 도서
『리비우스 로마사』는 2000년간 가장 정통한 로마 이야기로 인정받는 책이다. 이 책은 142권이라는 방대한 분량으로 집필되었으나 2000년 동안 상당 부분 유실되어, 현재는 가장 재미있고 유익하다고 인정받는 1-10권과 21-45권, 총 35권이 전해지고 있다.
『리비우스 로마사Ⅱ』는 원서 6-10권을 담았다. 이 책은 기원전 389년에서 기원전 293년까지 약 백 년 동안 벌어진 끝나지 않는 전쟁을 흥미롭게 다루고 있다. 백 년 동안 공화정 로마와 주변국은 이탈리아반도에서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해 끝없이 싸운다. 이 책은 역사라는 무대에서 잇따라 벌어진 동맹과 파기, 전쟁에서의 승리와 패배, 그 치열한 주도권 다툼을 생동감 있게 그린다. 여기에 『로마제국 쇠망사』(편역), 『로마사론』, 『고대 로마사』 등 다수의 로마사 관련 도서를 번역하여 로마사에 대한 깊은 관심과 해박한 지식을 입증한 전문 번역가 이종인의 섬세한 번역과 상세한 해설이, 독자들이 이 책을 한층 정확하고,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군주론』으로 유명한 마키아벨리(Machiavelli)는 『리비우스 로마사』를 주제로 『로마사 논고』를 집필했을 정도로 이 책을 가장 아끼고 사랑했다. 마키아벨리뿐만 아니라 이 세기의 명저는 2,0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저자인 리비우스는 화려한 문장으로 장엄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하고, 긴박한 상황에서는 문장을 짧게 해 긴박감을 더한다. 전투를 묘사할 때는 극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사실감을 주었다. 이러한 문장과 어휘의 특성으로 『리비우스 로마사』는 사실이 나열된 딱딱한 역사서를 읽는 것이 아니라, 마치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또한 『리비우스 로마사』는 분량이 방대한 만큼 우리에게 전하는 교훈과 감동이 가득하다. 이러한 이유로 2,000년이 지난 지금도 『리비우스 로마사』는 세계 교양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출판사 리뷰]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2,000년 동안 서양 교양인의
필독서로 꼽혀온 세기의 명저
“로마의 국가 정체성에 대한 우리의 관념은
다른 누구보다도 리비우스에게 기인한다.”
– R. S. 콘웨이
시중에 로마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 여러 권 있다.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에드워드 기번(Edward Gibbon)의 『로마제국 쇠망사』, 몸젠(Theodor Mommsen)의 『로마사』, 그리고 한 권으로 된 『하이켈하임 로마사』(현대지성) 등 여러 책이 사람들에게 로마를 전한다. 하지만 그동안 이 목록에 가장 중요한 책이 빠져 있었다. 바로 『리비우스 로마사』이다. 이 책은 로마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저작물이다. 당대 역사가가 썼다는 점과 로마에 대해 가장 방대한 분량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로마와 관련된 책 중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리비우스 로마사』는 당초 150권으로 기획된 것으로 보이는데, 리비우스는 끝까지 완성하지 못한 채 142권까지만 쓰고 생을 마감했다. 이 중에 우리에게 전해지는 것은 가장 재미있고 유익하다고 인정받는 1~10권, 21~45권, 총 35권이다. 『리비우스 로마사』는 트로이에서 탈출한 아이네아스(Aeneas)가 이탈리아에 정착한 이야기(기원전 753년)에서 시작하여 로물루스(Romulus)와 레무스(Remus)의 로마 건국을 지나 리비우스 자신이 살았던 아우구스투스(Octavianus Gaius Julius Caesar) 시대까지, 약 744년간의 로마를 다루고 있다.
“그리스의 헤로도토스, 로마의 리비우스”
로마 역사문학의 정점
『리비우스 로마사』는 출간됐을 때부터 큰 인기를 끌어 이미 당대에 고전으로 자리매김했다. 카시우스 디오(Cassius Dio Cocceianus), 플루타르코스(Lucius Mestrius Plutarchus) 등 로마 제정기의 많은 작가가 이 책을 출처로 삼아 역사서를 남겼다. 로마 시대 작가 율리우스 옵세퀜스(Julius Obsequens)는 기원전 249년~기원전 12년 사이 로마 시대에 일어났던 초자연적인 사건들을 담은 그의 책(Liber de prodigiis)의 출처로 『리비우스 로마사』를 언급한다. 마키아벨리(Machiavelli)는 『리비우스 로마사』를 주제로 『로마사 논고』를 썼을 정도로 이 책을 가장 아끼고 사랑했다.
마키아벨리뿐만 아니라 이 세계의 명저는 20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다. 『리비우스 로마사』가 사랑받는 이유는 그 가치와 분량 때문만은 아니다. 문체가 큰 몫을 차지한다. 저자인 리비우스는 화려한 문장으로 장엄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하고, 긴박한 상황에서는 문장을 짧게 해 긴박감을 더한다. 전투를 묘사할 때는 극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사실감을 주었다. 『리비우스 로마사』의 문체가 얼마나 아름다웠던지, 문학평론가이자 수사학자인 퀸틸리아누스(Marcus Fabius Quintilianus)는 『리비우스 로마사』의 문체를 가리켜 “크림 빛이 도는 풍요로움”이라고 평했고, “이야기는 너무나 매혹적이고, 또 그 문장이 평담하면서도 유원하다”고 극찬했다. 또한 그는 리비우스를 가리켜 “그리스의 헤로도토스에 견주어 조금도 손색이 없는 역사가”라고 평가했다. 이러한 특징은 독자에게 사실이 나열된 딱딱한 역사서를 읽는 것이 아니라, 마치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이유로 2000년이 지난 지금도 『리비우스 로마사』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로마의 끝나지 않는 전쟁
『리비우스 로마사Ⅱ』는 원서 6-10권을 담았다. 이 책은 기원전 389년에서 기원전 293년까지 약 백 년 동안 벌어진 끝나지 않는 전쟁을 흥미진진하게 다루고 있다. 백 년 동안 공화정 로마와 주변국은 이탈리아반도에서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해 끝없이 싸운다. 이 책은 역사라는 무대에서 잇따라 벌어진 동맹과 파기, 전쟁에서의 승리와 패배, 그 치열한 주도권 다툼을 생동감 있게 그린다. 특히 8-9권에서 다루는 ‘삼니움 전쟁’을 주목할 만하다. 기원전 343년에서 기원전 290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벌어진 이 전쟁에서의 승리로, 로마는 이탈리아 중남부를 통일하여 이탈리아반도 전체를 장악하는 기틀을 마련한다. 또한 삼니움 전쟁 중에 벌어진 여러 전투 가운데 카우디움 협곡에서의 대참사를 계기로 초기 로마군의 체질이 개선된다. 『리비우스 로마사Ⅱ』는 이러한 로마의 역사적인 순간들을 포착하여 마치 실제 장면을 목격하는 것과 같이 독자들의 눈앞에 생생하게 펼쳐준다.
이해(기원전 326년)에, 부채에 의한 노예화 법 조항이 폐지되면서 로마인의 자유는 말하자면 두 번째 탄생을 맞이하게 되었다. 관련 법 조문의 변경은 돈을 빌려주었던 어떤 남자의 이례적인 욕정(동성애)과 잔인함 때문에 성사되었다. 그 남자는 루키우스 파피리우스인데, 채무자 가이우스 푸블릴리우스는 아버지가 진 빚 때문에 파피리우스에게 매인 몸이 되었다. 채무자가 청년인데다 미남이었기 때문에 채권자의 동정을 살 만도 한데 오히려 채권자 파피리우스의 욕정과 폭력을 부추겼을 뿐이었다. 채권자는 그 청년의 아름다움을 부채에 대한 추가적 보너스 정도로 여기면서 음란한 암시로 청년을 유혹하려 했다. 청년이 그런 부끄러운 수작에 등을 돌리자, 채권자는 빚을 진 자는 노예로 팔려갈 처지라는 사실을 자꾸 상기시키면서 청년을 협박하고 겁을 주었다. 마침내
채권자는 청년이 채무자라는 곤궁한 처지보다는 자신의 명예를 더 높이 생각하는 것을 보고서 청년을 발가벗겨서 채찍질을 했다. 푸블릴리우스는 채찍을 맞아 온몸에 피를 흘리는 상태로 거리로 달려 나가 채권자의 욕정과 폭력을 고발했다. 많은 사람들이 청년에게 동정을 보냈고 또 그에게 가해진 잔인하고 수치스러운 폭력에 분노했다. 군중은 그들의 상황뿐만 아니라 그들의 자식에 대해서도 같은 일이 벌어질까봐 우려했다.
그들은 떼를 지어 포룸으로 몰려가서 원로원 건물 앞에 쇄도했다. 갑자기 군중의 소요 사태를 접한 두 집정관은 황급히 원로원 회의를 소집해야 되었다. 의원들이 원로원 안으로 들어오기 시작하자 군중은 의원들의 발밑에 쓰러지면서 그 청년의 피 흘리는 등을 가리켰다. 그날 한 개인의 가혹한 학대를 당하는 것을 계기로 하여 강력한 채권의 족쇄가 깨트려졌다. 두 집정관은 다음과 같은 내용의 법안을 민회에 제출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죄를 저질러서 선고를 기다리는 자를 제외하고는 그 누구도 사슬에 묶이거나 감옥에 들어가지 않으며, 빚을 진 자가 빚을 갚으려고 할 때에 채무자의 재산은 압수가 될 수 있으나 그의 인신은 몰수되지 않는다.” 그리하여 부채 때문에 갇힌 사람들은 풀려났고, 부채로 인해 노예로 전락하는 것은 향후 금지되었다.
_236~237쪽.
우리가 이 군대를 살린다면 조국을 살리는 게 됩니다. 우리가 이 군대를 다 죽여 버린다면 우리는 조국을 버리는 겁니다. 당신들은 항복이 수치스럽고 굴욕적이라고 말할 겁니다. 그러나 우리의 조국은 너무나 소중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우리의 죽음만큼이나 우리의 굴욕을 통해서도 구제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엄청난 것이라 해도 이 굴욕에 승복합시다. 신들도 어떻게 하지 못하는 이 필연에 굴복합시다. 집정관들이여, 가서 당신의 무기를 포기함으로써 도시를 되사들이십시오. 우리의 조상들이 황금으로 되사들였던 것처럼.”
_271쪽.
연대기
작품 해설 이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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